[고양일보] 고양시는 지난 4일과 5일 양일 간 제4기 고양시 소셜기자단을 대상으로 SNS 교육 및 기자단 간 소통을 위한‘제4기 고양시 소셜기자단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워크숍 진행에 앞서, 사전조사를 통하여 기자단이 원하는 교육 수요를 파악하고, 개선점을 짚어주는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은 사전조사에서 가장 많은 수요가 있었던 ‘카드뉴스, 웹포스터 등 디자인 툴 사용요령’(32%)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SNS 콘텐츠 제작 및 채널 운영 교육을, 기자윤리 실천을 위한 성인지 교육을 마련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4일에는 ‘성인지 아카데미’라는 주제로 경기여성단체연합 이정아 상임대표가 교육을 진행했다. 이정아 대표와 함께 기자단 활동에 있어 기자윤리를 지키고, 지속가능한 도시공동체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5일에는 ‘디자인으로 퀄리티를 높이는 블로그·유튜브 운영법’을 주제로 현한수 강사가 교육을 진행했다. 현한수 강사는 디자인 툴을 활용한 SNS 콘텐츠 제작 실습을 진행하고, 효과적인 채널 운영 방법을 교육했다.

제4기 소셜기자단 활동은 내년 4월까지 지속운영 될 예정이다. 5월부터 시작된 제4기 기자단 활동으로 고양시 공식 블로그 조회수는 월 평균 20만을 상회하며 전년 대비 2배에 가까운 수치를 기록했다.

한편, 시는 성 평등 가치가 확산 될 수 있도록 성인지 감수성이 적용된 홍보물 지침서를 제작하고, 이를 기자단에게 배포 할 계획이며, 향후 기자단이 제작한 홍보물에 대해서도 고양시 홍보물 성별영향평가를 실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