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현 박사(고양시재향군인회장)
구자현 박사(고양시재향군인회장)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에서 대화는 중요하다. 좋은 대화는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전달하고, 상대의 의중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면서 살아간다. 우리가 화를 내는 이유는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책임을 남한테 넘기기 위해서다. 세상은 자신의 욕구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서로 대화를 통해 타협점을 찾아야 된다.

인간은 잘 변화되지 않는다. 다만 절실할수록 변화될 확률이 크다. 대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절실하게 느낄수록 좋은 대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직장에서 일을 잘한다는 것은 대화를 잘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직장에서 대화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항상 생각해야 한다. 직위에 따라 대화의 힘이 다르다는 것이다. 평등한 위치에서의 대화가 아니다. 항상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부모와 자식 간의 대화는 자식보다 부모의 말이 중요하다. 자식은 아직 어려서 부모의 경험이 없다. 그러나 부모는 자식의 경험이 있다. 본인이 어릴 때 자신의 감정을 생각해낼수록 자식과의 대화를 잘 이끌 수 있다.

가장 어려운 대화는 부부나 연인 사이의 대화다. 요즘 황혼이혼이 급증하고 있다. 이혼의 이유를 물어보면, 50년 살았는데 아직도 남편은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특히 내가 언제까지 저 인간을 이해하고 살아야 된단말인가? 가 주된 하소연의 내용이다. 가장 좋은 대화는 자신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나를 왜 상대가 이해해주지 못한다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찾아야 한다. 내가 왜 상대를 그렇게 느끼는지 찾아야 한다. 특히 내가 자동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사실인지 계속 확인해 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남편이나 부인이 나를 무시한다는 자동적인 생각이 일어나면 과연 정말로 그런 것인가 사실을 체크해 봐야 한다. 꼼곰하게 체크해 보면 나만의 오해인 경우가 의외로 많다.

연인끼리 대화하다 싸우면 가장 쉽게 듣는 말이 있다. 저도 제가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별것도 아닌 것 같은데 화가 난다는 것이다. 연인과 좋은 대화를 위해서는 우선 본인의 신념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사랑의 감정이 남아있어야 대화를 연결하는 것이지만 사랑이 없다면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랑의 감정이 있다면 두괄식으로 너랑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서 대화하는 거야? 우리 서로 간의 갈등을 해결해 보자. 긍정적인 메시지를 먼저 주고 대화하는 것이 좋다.

대화가 어려운 이유는, 각자의 살아온 환경과 지적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사람이 똑같은 말을 해도 듣는 사람은 자신의 생각에 따라 다르게 이해한다. 그러나 대화가 어려운 만큼 나만의 좋은 대화법을 익힌다면 생존성은 증가할 것이다.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에서 대화는 중요하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