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봉사활동 중인 박찬도 회장
방역봉사활동 중인 박찬도 회장

구자현 발행인: 요즘과 같은 바쁜 시대에 자신의 생업 외에 많은 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고양시에서 가장 열정적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계시는 분인데요. 고양시사회적기업봉사회 회장이고 ㈜대창을 운영하는 박찬도 회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하겠습니다. 많은 봉사활동을 하고 계신 데 봉사란 어떻게 정의하면 될까요?

박찬도 회장: 제가 봉사를 정의하는 게 참 부끄럽습니다. 봉사는 누구나 해야 되는 것이죠. 무언가 특별한 것은 아니고요. 봉사는 무엇보다 헌신하는 마음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주위의 많은 봉사자와 서로 연계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작은 봉사활동이지만 좀 더 많은 사람이 봉사에 참여하여 고양시가 좀 더 살기 좋은 곳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구 발행인: 고양시사회적기업봉사회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박 회장: 고양시에 있는 사회적기업 대표들이 모여서 만든 봉사단체입니다. 사회적기업은 현행법인 사회적기업 육성법상 공헌 활동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각 대표들이 각자 공헌 활동을 하는 것 보다 하나의 단체로 함께 공헌 활동을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 거죠. 사회적기업의 비영리마케팅 홍보가 앞으로 더욱 부각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봉사회는 현재 코로나 방역봉사활동, 하천 정화활동, 고양시 장애인 꿈의버스 사업지원 등을 하고 있습니다. 고양시 발전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한 노력이죠. 가급적 많은 기관과 연계하면서 활동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양시사회적기업봉사회 발대식 모습
2019년 4월에 있었던 고양시사회적기업봉사회 발대식 모습

구 발행인: 시민들의 봉사만큼 의미 있는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양시의 사회적기업 대표분들이 모여 하나의 단체로 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참 의미 있는 활동인 것 같습니다. 고양시 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것 같고요. 작년에 운영하는 사업장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창고가 거의 전소된 걸로 아는데요? 당시의 큰 어려움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현재는 어떤가요?

박 회장: 작년 국회의원 투표일에 화재가 발생했죠. 저도 처음 겪는 일이라 많이 당황했고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주위 분들이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셨죠. 개인적으로 인생을 잘못 살지는 않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아직도 아찔합니다. 아비규환이었죠. 사실 누구인들 자신이 화마를 겪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으니까요. 저 또한 보험을 적게 들어놨었죠. 다행히 주변 분들이 많이 도움을 주셔서 원만하게 보상은 받았습니다. 30년을 일구어 놓은 사업장이 보상금으로는 복구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 정도 보상이라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죠. 특히 ㈜대창을 많이 찾아주시는 고양시의 많은 산하기관이 꾸준한 의뢰와 도움으로 어려운 기간 잘 견디고 넘어 가는 중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구 발행인: ㈜대창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박 회장: ㈜대창은 현재 옥외광고업(간판, 현수막, 기타광고물)이 주된 사업입니다. 30년 동안 옥외광고를 했기 때문에 고양시 전체 광고에 대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부서에서 의뢰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30년간 경험으로 광고에 대한 자세한 피드백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광고업에서는 하청을 주는 경우가 있죠. 그러나 ㈜대창은 모든 작업을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광고물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 고양시와 유기적 관계를 지속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고요.

꿈의버스 봉사 활동 모습
꿈의 버스 봉사 활동 모습

구 발행인: 사업자들이 요청하는 옥외광고는 사업자가 광고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의 부족으로 사실상 광고에 대해서 재수정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그만큼 광고업은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한 것 같은데요. 옥외광고물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일까요?

구 발행인: 최선을 다해서 만들었지만, 사업자가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죠. 저도 더욱더 노력해서 광고물을 만들어야 되고요. 광고물의 결과물을 미리 정확하게 보여 드릴 수 있다면 좋겠죠.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구 발행인: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이나 가치관이 무엇인가요?

박 회장: 사업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의 핵심은 역시 끈끈한 신뢰인 것 같습니다. 최대한 신뢰를 잃지 않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간혹 저도 바빠서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죠. 그러나 평상시 좋은 신뢰를 유지하고 있다면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죠. 항상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 가지고 있습니다.

구 발행인: 앞으로 꼭 성취하고 싶은 목표가 있으면 말해주세요?

박 회장: 무엇보다 고양시사회적기업봉사회가 전국의 모범사례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열심히 노력해야 겠죠. 아울러 ㈜대창이 더욱 튼튼한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하기를 희망합니다.

구 발행인: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장항습지 유해식물 제거 봉사 활동 모습
장항습지 유해식물 제거 봉사 활동 모습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