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권 박사
문승권 박사

국제교류 증가로 해외 발생 감염병의 국내 유입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다.

K방역이 뜨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감염예방관리계획 수립에 의한 관리와 법적 준수사항 이행 여부 등 사후관리와 감독이 필요하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감염예방관리를 위해 감염병 대응을 위한 의료 AI 기술의 적용이 필요하다. 즉, 감염병의 예측 및 전파경로를 파악하고, 신종 감염병의 감별과 정량의 진단, 신종 및 변형 감염병에 대한 치료법의 개발, 기존 임상환경에의 감염병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간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구매 도입 시기와 관련하여 논란이 있었다. 그 이유는 중국에서 온 중국인에 초점을 두어 확산을 우려한 결과이었다. 백신 접종에 대한 불신과 부작용 우려로 주저하는 경우도 많았으나 벽을 넘어가고 있다.

이제는 전 국민의 코로나 예방 접종 실천과 함께 인식도가 높아져 백신 접종률이 국내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가 2021년 6월 11일 기준으로 인구 대비 접종률이 1차 접종은 20.4%(1057만명), 2차 접종은 5.1%를 기록했다.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백신에 이어 얀센과 모더나 백신이 국내에 공급되게 된다. 정부에서는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백신을 한 번만 맞아도 현재 8명까지로 제한된 직계가족 모임에 인원 제한 없이 참석할 수 있고, 7월부터는 소모임, 명절 가족 모임 등에 제한을 받지 않게 된다.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대응책으로는 필연적으로 IT 융합에 의한 앱 서비스 등으로 신속성이 요구된다.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과제들이므로 AI 기술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특히 감염병의 예측 및 전파경로와 현황을 파악하는데, IoT와 5G 등의 차세대 통신망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누적되는 데이터들을 처리하고 분석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Worldometer’나 US 질병예방관리센터(CDC)와 같은 각국의 질병관리기관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현황이 실시간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 공유와 함께 데이터들의 실시간 획득과 분석을 통해 지역별로 감염병의 추세나 전파 확산 경로 등의 현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미래의 상황에 대한 예측을 통해 정부나 기관에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AI 기술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의료인공지능 기술의 증강지능으로서의 활용, 단순한 작업의 대체 효용 측면을 활용하면 신종 감염병에 의한 의료 자원의 집중 현상을 최소화하여 기존의 의료전달체계와 임상 현장에 혼란을 초래하거나 마비가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나아가 팬데믹 상황에 의료 자원의 부족까지 발생한 상황에서는 신종 감염병 환자에 치료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한 환자 중등도 분류(Triage)도 중요한 기술적 과제가 되며, AI 기술을 이용한 환자의 예후와 예측 모델을 통해 실현이 가능하다.

코로나19 극복 전략으로 이제 혁신적인 방역 전략이 필요한 때다. 방역 관련 인적ㆍ물적 자원 현황을 실시간 파악한 후 활용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일상생활을 도모하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2차 피해를 관리해야 한다. 이와 같은 전략이 유효했는지는 대유행 과정과 끝나는 시점에서 평가할 수 있다.

감염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감염예방 전문의 양성과 교육의 활성화, 감염관리 간호사, 감염관리 매니저, 요양보호사 양성, 의대에서 감염관리 교과목 강화 등이다.

아울러 의료기관에서는 각종 미생물에 의한 감염 위험성이 있으므로 감염예방 의무가 있으며, 의무를 충분히 이행하도록 하여 예방 가능한 의료 관련 감염을 관리하도록 책임을 강화하도록 한다, 코로나19는 한정된 병상, 의료진, 물품 등 자원으로 국산 치료제 R&D 지원과 백신 확보도 과제이다.

이와 같은 팬더믹 상황에서 바이러스 벡터 계열의 백신으로 혈전 같은 부작용 발생 가능성 등으로 국민 불안을 최대한 낮추고 코로나19가 의료시스템과 경제, 사회, 문화 영역에까지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에 따라 신종 감염병을 극복할 방역 혁신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병상, 의료진, 물품 같은 자원 활용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기준, 지표를 정하여 결정한 상태에서 병목현상을 효율적으로 완화하는 것이다.

대학에서는 생물학과 임상의사와 공동 연구하는 학제로 백신 주권으로 바이오ㆍ헬스케어 강국으로 나아가도록 한다.

둘째, 개인과 자영업자 등의 일상생활에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대면 공포증을 해소하며 동시에 그룹 활동의 제한과 ‘사회적 거리두기’ 전략이다.

셋째, 정부는 확진자 통계 발표 시 기저 질환자도 별도로 발표하고, 효율적이고 충분한 방역정책을 개발하여 상세한 방역 가이드라인을 알리고 국민을 설득하고, 국민은 정부를 믿고 잘 협조할 때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