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독서문화 진흥위원회 첫 정례회의 모습
고양시 독서문화 진흥위원회 첫 정례회의 모습

[고양일보] 고양시는 지난 24일 고양시립화정도서관에서 ‘독서문화 진흥위원회’의 공식 출범을 알리는 위촉식과 첫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독서문화 진흥위원회는 시민의 독서문화 진흥과 확산을 위한 정책 심의·자문 기구로서 ▲ 종합계획의 수립·시행 및 변경 ▲ 진흥사업의 계획, 추진실적 점검 및 평가 ▲ 독서 진흥 관련 모범사례의 수집 및 보급 등의 역할을 한다.

고양시 독서문화 진흥위원회는 도서관, 서점, 작가, 예술, 문화 등 각계 전문가와 시의회 의원, 공무원 등 총 12명으로 구성된다. 참여 위원들은 앞으로 2년 동안 시민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정례회에서는 2021년 독서문화 진흥 주요 사업을 검토하고, 위원회의 구체적인 운영 방향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훈태 도서관센터 소장은 “작년 독서문화 진흥조례 제정에 맞춰 위원회가 새로 출범하게 돼 기쁘다”며 “위원들과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독서진흥 정책과 사업들을 더 새롭게 발전시켜 ‘책 읽는 도시’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위촉식에 이어 백원근 책과사회연구소 대표가 위원장으로, 백정희 고양시 작은도서관협의회장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백원근 위원장은 “책을 즐겨 읽지 않는 시민들이 책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앞으로 다양한 사업들이 많이 개발되게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독서문화 진흥위원회 위원들
독서문화 진흥위원회 위원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