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문화재단, ‘21년 5가지 공모 지원사업 신청
고양문화재단, ‘21년 5가지 공모 지원사업 신청
  • 김명숙 기자
  • 승인 2021.02.24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다리
고양문화재단 2020년 고양문화다리, 극단 자유마당 공연 모습

[고양일보] 고양특례시 지정을 맞아 새롭게 확대·개편한 2021년 <고양문화다리>가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올해는 ▲지역예술인 창작지원 ▲일반예술 활동지원 ▲전통예술 활동지원 ▲신진예술가 지원 ▲예술기획 후속지원 등 총 5개의 다양한 개별 공모 지원사업이 동시에 진행된다.

<고양문화다리>라는 사업 타이틀은 ‘고양시민의 삶과 문화를 잇는 든든한 다리‘라는 고양문화재단의 비전에서 차용된 것으로 고양문화재단이 진행하는 고양시 문화예술진흥 통합 공모 지원사업의 공식 명칭이다.

개별 공모사업에는 <고양문화다리> 타이틀에서 착안한 ‘브릿지(Bridge, 다리)’라는 용어와 각 사업에 어울리는 5가지 색깔로 배정된 보조타이틀이 사용되어 이른바 “고양특례시의 컬러풀한 예술지원“을 표방하고 있다.

먼저 ▲지역예술인 창작지원은 새로움을 의미하는 ‘파랑색’을 차용하여 <Blue Bridge>를 보조타이틀로 삼는다. 이 사업은 2021년에 새롭게 창작된 예술작품에 한하여 지원되는 사업이며 공연예술, 시각예술, 문학예술 3분야를 선정한다.

▲일반예술 활동지원과 ▲전통예술 활동지원은 창작성보다는 시민문화향수 증진에 초점을 두는 사업을 지원하며 각각 정열을 상징하는 ‘빨강색’에서 차용한 <Red Bridge>, 전통을 상징하는 ‘갈색’에서 차용한 <Brown Bridge>를 보조타이틀로 사용한다. 2가지 사업은 모두 최근 3년간(2018년~2020년) 2건 이상의 공익예술활동(시민대상 무료행사) 실적이 있어야 한다.

새로운 공모 지원사업인 ▲신진예술가 지원은 고양시의 젊은 예술단체와 예술인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획되었으며 개인이나 대표자가 35세 이하(1985년생 이하 출생자)이고 창단 5년 이하예술단체(2016년 이후 창단 단체)만 해당된다. ‘참신함’을 상징하는 ‘초록색’에서 차용한 <Green Bridge>가 보조 타이틀이다.

마지막으로 ▲예술기획 후속지원은 지난 2020년 <고양예술은행>이라는 예술기획 아이디어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200건의 프로젝트에 대한 후속지원으로서, 선정된 이후 기획 아이디어 차원을 넘어 실질적으로 활동을 수행하였고 향후 추가 활동계획이 있는 프로젝트만을 대상으로 한다. ‘지혜’를 의미하는 ‘노랑색’에서 차용한 <Yellow Bridge>를 보조타이틀로 사용된다.

고양문화재단 고양문화다리
고양문화재단 2020년 고양문화다리, 고양필하모닉오케스트라 공연

2021년 <고양문화다리>에서는 올바른 지역문화예술진흥 공모 지원사업의 정착을 위하여 공통 자격요건을 강화하였다.

개인예술가의 경우는 반드시 공모서류 신청접수 기간 (3.2~3.15) 중에 발급받은 고양시 주소지의 주민등록등본이 있어야 하고, 접수시점부터 최소 6개월(~8월 31일)까지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발행 ‘예술활동 증명서’를 보유하여야 한다.

예술단체의 경우에도 공모서류 신청접수 기간 중에 발급받은 고양시 주소지의 법인등기부 등본이 있어야 하고, 전문적 예술단체임을 증명하는 공인 등록증(전문예술법인지정서, 비영리민간단체등록증, 사업자등록증 - 예술관련 업태/업종, 고유번호증-정관·화원명부포함)을 제출하여야 한다.

더불어 개인과 단체 공통으로 최근 3년간(2018년~2020년) 최소 2건 이상의 예술활동 진행사항을 증빙하는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한편, 동시에 시행되는 5가지의 공모 지원사업에는 개인이든 예술단체이든 1가지만 신청할 수 있으며 중복 신청은 금지한다.

이러한 자격요건 강화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역문화예술 침체상황에서 보다 많고 다양한 고양시의 직업예술인들에게 수혜가 될 수 있도록 마련한 장치이다.

2021<고양문화다리> 통합 공모 지원사업은 2월 22일부터 고양문화재단 홈페이지(www.artgy.or.kr)의 공지사항에서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고양문화재단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집합적 대면 행사가 불가능함에 따라 사업설명회를 영상물로 제작하여 고양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artgoyang)로 제공하고 있다.

사업 신청과 접수는 3월 2일(화)부터 15일(월) 기간 중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7시까지 덕양구에 위치한 고양어울림누리 고양문화다리 운영사무국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접수하여야 한다.

정재왈 고양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지난해보다 확장, 개편한 2021년 <고양문화다리> 공모 지원사업이 고양특례시 예술인들에게 코로나19를 이겨내는 ‘문화백신’의 역할을 하기를 소망한다”며 밝히며 “지역예술인들이 각자의 예술사업에 부합하는 적재적소의 공모 지원사업을 찾아 신청하여 보다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