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정 판정을 받은 새끼고양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정 판정을 받은 새끼고양이

[고양일보] 고양시는 최근 국내에서도 반려동물의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확인됨에 따라 반려동물 관리 조치를 강화한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지난 1일 발표된 농림축산식품부의 ‘코로나19 관련 반려동물 관리지침’에 대한 후속 조치로, 반려동물의 코로나19 검사와 격리 원칙을 마련하는 한편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반려동물 관리수칙도 보다 강화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반려동물도 코로나19 검사를 받게 된다. 확진된 반려동물은 14일간 자가 격리를 해야하며, 코로나19 검사대상 반려동물은 개와 고양이만 해당된다.

코로나19 확진자에 노출된 사실이 있으면서 발열, 호흡 곤란, 눈·코 분비물 증가, 구토, 설사 등 의심 증상을 보이는 경우 고양시 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와 지역 보건소가 상호 협의해 검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검사 비용은 무료다.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반려동물의 외출은 금지되고 자가 격리해야 한다. 코로나19가 반려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된다는 증거는 없기 때문에 별도 격리보다는 자가 격리를 원칙으로 하며, 가족 중 한 사람을 보호자로 지정해 돌보도록 권한다. 코로나19 확진자는 물론 고령자나 어린이,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보호자 지정이 불가능하다.

지정된 보호자 외에 다른 가족과 접촉하지 않도록 별도로 분리된 공간을 마련하고 격리 중인 동물을 만질 때는 마스크· 장갑 착용 등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양성판정 이후 14일이 지났거나 유전자증폭 검사 결과가 음성이면 반려동물의 자가 격리를 해제한다.

또한, 고양시는 코로나19가 반려동물에게 전파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지낼 때 지켜야할 관리수칙을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반려동물 접촉 전·후 깨끗이 손 씻기 ▲산책 시, 다른 사람이나 동물로부터 2m 이상 거리두기 유지 ▲보호자가 코로나19 증상이 있을 때는 반려동물 만지기, 끌어안기, 입 맞추기, 음식 나눠먹기 등의 접촉 금지 등 예방수칙 준수가 반드시 필요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가 반려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된다는 증거는 없다”며 “반려동물 보호자도 막연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반려동물의 안전은 물론 함께 생활하는 가족의 건강을 위해 코로나19 예방수칙, 개인위생 관리 등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