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탄도서관 조감도
광탄도서관 조감도

파주시는 사업비 75억 6천만 원을 들여 광탄도서관(연면적 1,800㎡/지상3층)을 건립 중이다. 광탄도서관은 도서관 자료실, 주민 동아리실, 메이커스페이스, 공동작업실 등 문화 복합공간을 포함하며 1년 후인 내년 2월 개관 예정이다.

파주시는 광탄도서관 개관을 마지막으로 모든 읍, 면, 동 지역의 도서관 건립을 완료하고 2023년 북부지역 거점 문산중앙도서관을 건립해 파주시 도서관 균형발전 청사진을 완성한다고 4일 밝혔다.

(가칭)문산중앙도서관(연면적 5,000㎡/지하1-지상3층)은 국비 40억 원을 확보하는 등 총사업비 194억 원을 투입해 2023년까지 건립할 계획으로 현재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중이다. 시는 ICT기술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변화하는 독서환경을 반영하고, 북부지역 문화 거점이 될 수 있도록 도서관을 설계한다는 방침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지역 거점 도서관인 중앙도서관과 교하도서관은 물리적으로 파주 중심부와 남부에 치우쳐 있어 적성, 파평, 문산과 같은 북부지역 특성과 주민 요구를 즉각적으로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라며 “파주시민 모두가 균등한 독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도서관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건립에 있어 지역 주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하고 삶을 공유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산도서관 건립예정지
문산도서관 건립예정지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