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7일 개관한 고양어린이박물관은 1일 관람객 1500여 명으로 현재 순항 중이다. 체험형 학습·놀이 공간으로 영유아(36개월 미만)부터 13세 어린이들까지 가족과 친구들 모두 즐길 수 있는 어울림 마당이다.

고양어린이박물관 전경.

지난달 20일에는 2017년도 부문별 사업전략을 발표하면서 올해 주요 역점 사업으로 예술과 첨단기술을 결합한 예술놀이터(가제)를 5월 중 오픈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2월의 마지막 날 고양어린이박물관을 찾았다. 총 10개의 주요 전시실을 견학한 결과 어린이들이 배워야 할 소중한 가치들을 첨단기술과 놀이를 결합시켜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한 전시·기획 의도를 알 수 있었다. 

1층에서 보는 아이그루 전경.
2층에서 바라 본 아이그루.

고양어린이박물관 1층 로비에 들어서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거대한 ‘아이그루’다. 나무와 정글을 합쳐 놓은 듯 한 조형물로 어린이들이 도전의식과 성취감을 키울 수 있는 놀이기구다. 북적이는 아이들의 돌고래 소리 같은 함성이 귓전을 때리고 분주함이 과연 놀이터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면 새로운 세계로 진입한 느낌이랄까.

이밖에도 1층에는 기념품을 살 수 있는 ‘뮤지엄샵’과 부모와 아이가 함께 쉴 수 있는 ‘카페테리아’도 마련돼 있다.

1층에 위치한 ‘안전을 약속해’는 어린이들이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직접 예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꾸며졌다. 실제처럼 꾸며놓은 욕실과 주방, 대형 스크린을 통해 직접 소방관이 되어 보는 게임, 가상 횡단보도 체험 등 리얼리티 기술을 융합한 체험 공간이다.

안전을 약속해 입구에는 고양시의 상징 조형물이 귀여운 자태를 뽐내고 있다.
한 어린이가 욕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감전 사고 예방을 위한 체험을 하고 있다.
모형 소방차에 화재시 대피 요령이 적힌 안내물이 붙어있다.
한 어린이가 소하기 사용 체험을 하고 있다. 마치 게임을 하듯이 앞 화면에 나오는 불을 잡는 것이다.

2층으로 올라가면 36개월 미만 영유아들이 신체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아기숲은 영유아들이 신체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2층에는 자연과 내가 ‘하나’라를 가치를 기르는 공간들이 마련돼 있다. ‘꽃향기마을’에서는 식물을 통해 자연환경을 이해 할 수 있다. 식물의 광합성 과정을 알려주는 신기한 해바라기가 인상적이다. 

꽃향기마을 입구.
식물이 광합성을 어떻게 하는지를 보여주는 전시물.

특히 인상적인 전시는 ‘함께 하는 세상’이다. 세상에는 나와 다른 사람들이 다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과 이들이 편견이나 차별 없이 항상 존중해야 할 대상이라는 점을 알아가는 공간이다. 더불어 어린이인권선언을 살펴봄으로써 나 또한 모두에게 존중 받을 권리가 있다는 점도 알게 된다.

나와 다른 사람들이 세상에 많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전시물.
나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는 '소중한 나'
어린이인권선언. 앞에 버튼을 누르면 나의 인권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안녕? 지구’는 지구환경을 이해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인식을 기르는 공간이다. 지구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지구교실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전문 강사로부터 부모와 아이가 함께 배울 수 있다.

계절 변화의 이유를 설명하는 '푸른 별, 지구'
지구를 아프게 하는 10가지 것들에 대해 놀이를 통해 알 수 있다.
'지구를 구해요'에서는 다양한 방법의 환경보호 활동을 알 수 있다.
지구교실에서는 다양한 게임을 통해 부모와 함께 지구를 탐구할 수 있다.
지구교육 프로그램은 아이와 부모가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환경하면 물을 빼놓을 수 없다. ‘물빛마을’은 물의 특성을 체험하고 물과 생명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커다란 조형들이 인상적이다.

물에 대한 느낌을 체험하는 어린이들. 이 놀이를 하려는 어린이들은 자주색 방수복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수압의 원리를 알 수 있는 전시물.

3층에 올라가면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직접 만들어보고 소리를 녹음도 할 수 있는 ‘애니팩토리’를 만날 수 있다.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애니메이션 감독이 될 수도 있다.

애니팩토리에 있는 실제로 녹음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자신이 주인공인 애니메이션을 만들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맡이한 어린이. 지도 강사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보면 훨씬 더 재미있다는 사실.

‘건축놀이터’는 신기한 건축 구조물을 체험해보고 건축의 원리를 알고 게다가 세계의 다양한 문화까지 짐작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실제 건설기계를 축소해 놓은 구조물들이 인상적이다.

건설현장에서 안전모 착용은 필수.
실제 건설 기계인 크레인 모형이 인상적이다.

‘아트갤러리’에서는 입김을 불어 넣으면 그림이 완성되는 신기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빛을 통한 그림자의 세계를 경험하는 것도 상당한 재미다. 일상적인 소재가 예술이 될 수 있음을 경험할 수 있다. 

입김을 불어 넣으면 불이 들어오면서 꽃이 핀다.
터치 스크린 형식으로 사군자 그리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이 공간은 오는 5월, 바로 옆 아뜰리에 공간과 통합해 보다 업그레이드 된 첨단기술 접합형 체험 예술 전시 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3층에는 공연이나 영화·애니메이션을 관람할 수 있는 ‘소강당’, 준비해 온 도시락을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피크닉실’, 다양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교육실’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관람 팁을 제시하자면 한 번 입장권을 끊으면 제한 시간 없이 박물관이 당일 개관을 마감할 때 까지 즐길 수 있다. 부모님들은 잠시 아이를 맡기고 다른 용무를 보러 나갔다 올 수도 있다.

한편 용인, 경기북부 동두천, 서울 용산 등 약 5개 정도 각각 콘셉트를 달리하는 어린이박물관들이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