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팬데믹(pandemic:전염병이 유행하는 상태)에서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은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위험은 앞으로 얼마든지 생길 수 있다. 지나치게 위험을 두려워하고 피하려고만 하면 안 된다. 스티브코비는 인간의 “가장 큰 위험은 위험이 없는 삶”이라고 했다. 위험을 두려워하기 이전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19의 상황에서도 이전보다 더 큰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도 있다. 코로나19의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새로운 상황에 빠르게 적응한 결과이다.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이 더 많은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는 것도 볼 수 있다. 위험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실패와 성공은 같이 가는 것이다. 실패한 경험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갈수록 경험경제(experience economy, 고객의 경험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 운영방식)는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고 있다. 제품의 공급을 넘어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간다는 느낌을 부여해야 제품이 많이 팔린다. 광고보다 더 좋은 제품을 만든다면 소비자는 감동할 것이다. 과장된 광고보다 솔직하게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이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에 도움이 된다. 상식은 최고의 지성이다.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생산자의 진정성이 필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시장에서 경쟁자는 더 이상 적이 아니다. 함께 경쟁하며 더 큰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 경쟁자는 자기 자본을 홍보비용으로 사용하여 무상으로 시장을 확대시켜주는 역할자다. 경쟁자와 같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시장을 확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이다. 사업을 하면 주변의 많은 사람을 만난다. 식사를 많이 하게 된다. 자신이 먼저 밥을 사는 것은 어떤 사치보다 싸고 효율적일 수 있다. 식사와 같이 작은 비용을 지출하고 좋은 사람과 행복을 느끼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인생의 성공은 위대한 일을 많이 해서가 아니다. 대부분은 소소해 보이는 일이 쌓이다 보면 위대해지는 것이다. 작은 것을 소홀히 다루지 말자. 많은 사람들이 내 성공을 바라고 있다면 나는 성공할 확률이 높다. 내 말을 믿어주는 사람이 많다면 더 말할 필요 없다.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인류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견은 나의 삶은 나의 생각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내가 성공하기 위한 시간에 많이 투자한다면 언제가 성공할 확률이 크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 대부분은 성공한 사람과는 반대로 시간을 쓴다. 그들은 자신의 문젯거리를 남 탓하면서 시간의 대부분 보낸다.

신축년(辛丑年) 새해부터는 꿈을 종이에 적어라. 꿈을 종이에 적으면 목표가 된다. 그것을 자르면 계획이 되고, 계획을 실천하면 현실이 된다. 목표를 작게 조각내어 매번 성공해라. 이것이 우리에게 꼭 필요한 생존전략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