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우리는 새해마다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대부분 작심삼일인 경우가 많다. 이유는 무엇일까? 계획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세우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욕심이 많다. 계획을 세울 때도 나의 능력을 벗어난 계획을 세운다. 당연히 계획을 지키기가 쉽지 않다. 내가 할 수 있는 일도 하지 않는 것이 많은데, 새해부터 무리한 계획을 세워 실패의 쓴맛을 경험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내가 가장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한 것이다.

인간의 행복은 자존감과 연관이 많다. 자존감을 키우는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작은 성취감을 지속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새해에는 쉬운 계획을 자주 세워 성취감을 느끼게 하자. 아침에 영어단어 몇 개를 외우거나,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한다. 작은 행동이지만 결코 작지 않다. 성취의 기쁨으로 하루를 시작하기 때문이다. 행복은 결과중심보다 과정중심이 중요하다. 우리의 인생의 대부분은 결과를 위한 과정의 시간이다. 과정이 행복해야 인생의 대부분이 행복한 것이다. 청소년의 경우 좋은 대학 진학을 위해 초중고 12년을 지나치게 불행하게 보내는 것은 옳지 않다. 초중고 시기에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많은 방법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인간은 현재가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를 괴로워하고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한다. 티베트 속담에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으면 걱정 없겠네’ 라는 글이 있다. 지나친 걱정을 경계하는 것이다. 걱정을 하는 것보다 현재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혜로움이란 걱정을 멀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걱정할 시간에 자신이 할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은 실용성을 중시한다. 아무리 좋은 전략도 실천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작은 전략이라도 실천하는 것이 가치가 있다. 학교교육도 선생님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행위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선생님의 가르침을 학생이 실천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까지 이루어져야 가치가 있다.

신축년(辛丑年) 새해에 가장 중요한 생존전략은 무엇일까? 자신이 진정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자신의 몸이 좋지 않은 사람은 코로나19 예방에 모든 힘을 쏟아야 한다.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은 돈을 벌기 위한 방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생존전략에는 지속적인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