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최근 폭증하고 있는 반려동물 관련 영업장 550여 개소에 일제 민・관 합동 검검을 했다.
고양시는 최근 폭증하고 있는 반려동물 관련 영업장 550여 개소에 일제 민・관 합동 검검을 했다.

[고양일보] 고양시가 최근 반려동물 양육 가구 증가와 함께 동물보호법 위반 사례가 늘고 있는 폭증 중인 반려동물 관련 영업장 550여 개소에 일제 민・관 합동 점검 중이다. 

고양시에는 현재 반려동물 관련 영업장이 동물판매업(150개소), 동물미용업(150개소), 동물위탁관리업(120개소), 동물병원(110개소), 동물생산업(번식업, 20개소), 동물장묘업(1개소) 등 550여 개소가 있다. 기타 사료 제조업 등 연관 사업까지 포함하면 1000개~2000개 정도나 되어 고양시가 광역단위의 지자체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번려동물 관련 영업장이 있다고 한다.

시는 영업자의 동물보호법 이해도를 높이고, 건전한 영업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이달 31일까지 반려동물 영업시설 550여 개소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에는 올해 위촉된 고양시 동물보호 명예감시원 32인과 시청 공무원 등 민·관이 합동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집중 단속을 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 영업자의 등록(허가)증 게시 여부 ▲ 영업자 교육 이수 여부 ▲ 영업장 내 시설기준 변경 여부 ▲ 인력 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민관 합동 점검반은 영업장 내 시설기준 등을 점검했다.
민관 합동 점검반은 영업장 내 시설기준 등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 경미한 위반사항은 현장에서 시정(계도) 조치하고, 시설·인력 기준 위반 등 당장 개선할 수 없는 위반 정도가 중한 경우에는 고발, 과태료 등의 강력한 조치를 할 계획이다.

단속과 함께 반려동물 관련 영업과 영업자 준수사항 등의 내용이 담긴 팜플렛 1천부를 제작・배포하는 등 영업자들이 동물보호법에 대해 제대로 알고, 건전한 영업 질서를 준수하도록 홍보도 병행할 예정이다.

시 농업기술센터 농산유통과 관계자는 “현재 고양시에는 550개소의 반려동물 영업장이 운영 중이며 반려동물 영업장을 이용하는 시민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런 추세에 맞춰 소비자 보호와 영업장 내 동물복지 수준을 제고할 필요가 있이 이번 민관 합동 점검이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