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만경사 석조여래좌상(좌)’과 ‘고양 안소공 이훈 및 비인현주 이씨 묘비’가 고양시 향토문화재로 새롭게 지정됐다.
‘고양 만경사 석조여래좌상(좌)’과 ‘고양 안소공 이훈 및 비인현주 이씨 묘비’가 고양시 향토문화재로 새롭게 지정됐다.

[고양일보] ‘고양 만경사 석조여래좌상’과 ‘고양 안소공 이훈 및 비인현주 이씨 묘비’가 고양시 향토문화재로 새롭게 지정됐다.

이번에 고양시 향토문화재 제68호로 지정된 ‘고양 만경사 석조여래좌상(高陽 萬景寺 石造如來坐像)’은 고봉산 내 고찰 만경사(일산동구 성석동)에 소재한 작품이다.

만경사는 조선 선조대의 문신 모당 홍이상(洪履祥, 1549-1615)이 조상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기 위해 문중의 원당(願堂)으로 창건한 사찰로 알려져 있다.

‘고양 만경사 석조여래좌상’은 상높이 37.5㎝, 무릎폭 27㎝의 소형 크기에 속하고 조선후기 불상의 재료로 많이 사용된 경주 불석(沸石, 경주 일원에서 출토되는 연질의 돌)으로 제작되었다.

현재 제작연대를 파악할 수 있는 복장 유물은 없으나, 1887년 양주 심곡사 석조여래좌상, 19세기 양주 청련사 석조여래좌상 등 19세기 중·후반에 제작된 작품들과 유사하다는 평가다.

이 작품은 고양시 외 경기도 내에서도 사례가 드문 19세기 경주 불석 불상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향토문화재로 지정됐다.

또한 고양시 향토문화재 제69호로 신규 지정된 ‘고양 안소공 이훈 및 비인현주 이씨 묘비(高陽 安昭公 李塤 및 庇仁縣主 李氏 墓碑)’는 부부의 묘비로, 한산이씨 인월당 종회 사당(덕양구 도내동)에 소재한다.

남편 안소공 이훈의 묘비는 전체높이 192㎝로 1482년에 세워졌고 부인 비인현주 이씨의 묘비는 전체높이 163.5㎝로 1516년에 건립됐다.

남편 안소공 이훈(李塤, 1429-1481)은 조선시대 전기를 대표하는 문신으로 알려져 있다. 본관은 한산(韓山) 자는 화백(和伯)이고 호는 인재(麟齋)이며, 시호는 안소(安昭)이다.

그는 1439년(세종 21) 관직에 오른 뒤 세조대에 공조참의(工曹參議), 형조참의(刑曹參議), 한성판윤(漢城判尹) 등 관직을 두루 거쳤으며, 1471년(성종 2)에는 왕명으로 한성군(韓城君)에 봉해지기도 하였다.

아내 비인현주 이씨(李氏, 1427-1514)는 조선 전기의 왕족으로 태종의 둘째 아들이자 세종의 형인 효령대군(孝寧大君, 1396-1486)의 유일한 딸이기도 하다.

‘고양 안소공 이훈 및 비인현주 이씨 묘비’는 전형적인 조선 전기 양식으로 재질이 구하기 어려운 청옥석이다. 특히 부인의 묘비는 그 주인공이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비음(碑陰, 비석 뒷면)에 행장(行狀)을 기록한 점 등에서 역사적·학술적·향토사적 가치가 높아 향토문화재로 지정됐다.

이 두 점의 문화재는 조선시대 불교조각사 및 사대부 묘제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2점을 포함해 현재까지 고양시 향토문화재는 총 65점이 있으며, ‘고양시 향토보호조례’에 따라 보호·관리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