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청소년 힐링센터 조감도
의정부시 청소년 힐링센터 조감도

[고양일보] 의정부시는 2022년 4월 준공을 목표로 경기도 최초로 청소년 특화시설인 도심숲속 청소년 힐링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청소년 특화시설은 청소년의 직업체험, 문화예술, 과학정보, 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을 말하며, 전국에 총 14개소의 특화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나 경기도 내에는 아직 한 곳도 설치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시는 스트레스, 왕따, 진로, 학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급격한 증가와 매년 심리 상담과 청소년 범죄율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에 따라 자연환경을 활용한 신체적, 정신적, 휴식을 제공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 기반을 조성하고자 도 최초의 특화시설인 도심숲속 청소년 힐링센터 건립을 계획했다.

청소년 힐링센터에서는 △쾌적한 자연환경과 통나무집을 활용한 가족친화 프로그램 운영 △분야별 전문 청소년 지도사를 통한 신체·인성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들의 휴식과 힐링을 위한 프로그램과 시설제공 등 기존의 청소년수련시설과는 차별화된 청소년들의 정신적·육체적 힐링을 위한 수련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경기도 최초의 특화시설이자 국내 최초인 도심형 숲속 힐링 센터가 자연친화적인 주변 환경과 청소년 관련 시설들이 연계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지친 마음을 다스리고,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만들 수 있는 거점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