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파주시는 지난 10일 오후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통일로선 전철사업 상생 협약식’을 가졌다.
고양・파주시는 지난 10일 오후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통일로선 전철사업 상생 협약식’을 가졌다.

[고양일보] 고양시와 파주시는 지난 10일 오후 3시 30분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통일로선 전철사업 상생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준 고양시장과 최종환 파주시장을 비롯하여 심상정・윤후덕・박정 국회의원과 고양시의회 의원(문재호・윤용석・박한기・김종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 시(市)는 통일로선(고양 삼송~파주 금촌)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통일로선 전철사업은 지난 2019년 3월 ‘국회 통일로 포럼 발족 및 3호선 연장 국회 토론회’를 개최해 고양・파주시와 지역 국회의원 공동으로 추진을 시작,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요조사에 양 지자체 공동으로 철도사업 반영을 건의 한바 있다.

올해 6월에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주관으로 통일로선 정책 토론회를 개최해 사업의 당위성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의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경기 북부 주민의 한 달 생활교통비용은 남부보다 두 배나 높은 40만원에 달한다. 경기 북부에 거주한다는 이유로 부당하게 높은 교통비를 부담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버스 외의 대중교통수단은 전무한 상황에서 이번 상생 협약을 통해 내년 국토교통부가 고시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통일로선이 반영되고 철도의 불모지였던 경기 북부의 교통지도가 크게 변화할 수 있도록 함께 의견을 조율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통일로선 전철은 신분당선 서북부선(용산~삼송)과 연계해 파주, 고양, 서울 종로·서초·강남구 등 약 270만 시민이 이용하고 경기남부 판교(성남), 호매실(수원)까지 이어지는 지역 간 철도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고양시 및 지역 국회의원과 힘을 합쳐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해 조속히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에 이어, 고양・파주시는 오는 12월 1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학계 전문가,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통일로선(삼송~금촌)의 국가철도망 반영을 다시 한번 정부에 강력히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