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자골목으로 유명한 먹자골목으로 유명한 신곡2동 동오마을 상업지역에 기존 주차장 부지에 지하 2층 규모의 144면의 지하주차장을 건설하고 있다.
먹자골목으로 유명한 동오마을 상업지역에 기존 주차장 부지에 지하 2층 규모의 144면의 지하주차장을 건설하고 있다.

[고양일보] 2019년 통계청 전국인구 이동통계에 따르면 시․도 내 이동 건수 총 289만 2621건 중 살기 좋은 도시·주거환경(교통포함)의 사유로 이동한 사례는 13만 7311건으로 전체 이동 건수의 약 4.8%를 차지하고 있다.

그중에서 주차시설은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건으로, 도시의 발전과 시민의 생활 편익 확대를 위해서는 공영주차장 확충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의정부시는 도심지 내 상권 활성화와 주택 밀집 지역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 주차난 해소 중기계획 수립 △ 도로․공원 하부 및 기존 주차장 활용, 주차 공급 확대 △ 주택 밀집 지역 내 노후주택 매입 등을 통한 공영주차장 건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주차난 해소 중기계획 수립

의정부시는 주차장법 제3조에 따라 시 전역을 대상으로 300m 이내의 블록을 설정, 해당 지역 내 실제 주차수요를 산정하는 금년도 주차 수급 실태조사 중이다.

21년 1월 중 완료될 예정인 수급 실태조사 및 확충 계획의 수립은 향후 최대 6년간 주차장 확충을 위한 사업계획을 사전에 수립하여 연차별로 집행함으로써 주차난 해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생각이다.

■ 도로·공원 하부 활용 공영주차장 확충

경기도 북부청사 앞 신규 조성된 광장의 이용편의와 인근 상업지역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의정부시와 경기도는 2017년5월 MOU를 체결하였으며, 도로 및 공원 하부를 활용한 공영주차장 조성을 2021년 12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지하주차장은 지하 1층 232면이 계획되었으며, 총사업비 215억6천9백만 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1단계 사업으로 116면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먹자골목으로 유명한 신곡2동 동오마을 상업지역에 시민의 안전한 보행 공간 확보와 주차난 해소를 위해 기존 주차장 부지에 지하 2층 규모의 144면의 지하주차장을 건설하고 있다.

경기북부 청사 앞 도로 및 공원 하부를 활용한 공영주차장 조성을 2021년 12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경기북부 청사 앞 도로 및 공원 하부를 활용한 공영주차장 조성을 2021년 12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 노후주택 매입 통한 공영주차시설 확충

구옥이 많은 주택가에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직접 부지를 매입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을 우선으로 부지 매입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 의정부역 환승센터 건립

의정부역에 입지예정인 GTX-C노선과 연계한 환승센터 건립을 위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공모사업에 지난 9월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공모사업에 선정될 경우 철도(1호선, GTX, 경전철), 버스, 택시, 배웅차량과 환승거리를 최소화할 수 있는 환승센터와 이에 따른 부대시설로 공영주차장(약 289면)을 설치할 계획이다.

환승센터가 건립되면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의성 향상, 인근지역 주차난 해소 및 주변 상업시설과의 연계성 강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