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태권도연맹(WT) 조감도
세계태권도연맹(WT; World Taekwondo) 본부 이전 조감도(안)

[고양일보] 대한민국에 소재한 유일한 올림픽 경기단체인 세계태권도연맹(WT; World Taekwondo) 본부가 2025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에 건립된다.

이재준 고양시장과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WT) 총재는 11월 2일 고양시청에서 세계태권도연맹(WT) 본부의 고양시 이전에 최종 합의하는 업무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업무협약서에는 고양시가 WT 본부 건물을 제공하고, WT는 국제태권도대회의 정기 개최와 집행위원회 등 국제회의를 고양시에서 개최한다는 것이 명기된다.

WT 본부는 2025년 일산서구 대화동 2,706번지에 완공될 예정이며, 건축면적 47,060㎡(약 14,260평)에 본부 사무동과 역사관, 일반 업무공간 등이 혼합된 10층 규모이다.

WT 본부 건립 예정지는 제3킨텍스 인근으로 주변 환경과 교통이 탁월한 요지이다. 이곳은 GTX ‘킨텍스역’(‘23년 완공 예정) 근처로 제2・3킨텍스까지 도보로 10분 이내 거리이다.

ET 본부 건립 예정지, 주변에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이 있다.
WT 본부 건립 예정지, 환경과 교통이 탁월한 곳으로 주변에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이 있다.

고양시와 WT가 본부 건립에 대해 논의를 시작한 것은 2019년 7월부터다.

WT는 고양시에 WT 본부를 마련함으로써 태권도 모국으로서 리더십을 제고하고, 올림픽국제연맹의 격을 탄탄히 갖추게 된다.

조정원 WT 총재는 “세계태권도연맹(WT)이 창립 50여년 만에 독립된 본부 건물을 확보하고 세계 210개국을 대상으로 안정적이고 글로벌한 업무를 할 수 있게 됐다”며 “고양시가 글로벌 스포츠 산업도시 및 남북스포츠교류의 거점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2022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와 세계태권도연맹(WT) 본부 이전 등을 통해 고양시의 스포츠 유관 산업이 활성화되고, 고용 창출 등 지역경제 활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세계태권도연맹의 첫 영구적 본부를 건립할 곳으로 고양시를 선택해 준 조정원 총재와 세계태권도연맹에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