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3동은 주민자치센터 마을 교육공동체 사업 추진을 위한 '후곡마루'를 운영하고 있다.
일산3동은 주민자치센터 마을 교육공동체 사업 추진을 위한 '후곡마루'를 운영하고 있다.

[고양일보]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3동 주민자치위원회는 후곡마을 교육공동체 사업 추진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인 ‘후곡마루'를 올해 10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일산3동 행정복지센터 3층에 위치한 후곡마루는 기존 주민자치센터 문화강좌 강의실로 사용되던 78.75㎡ 공간을 리모델링, 책상・의자・빔프로젝터・음향시설을 새로 설치해 30명을 수용할 수 있다.

'후곡마루'는 2020년 4월 자치공동체지원센터의 마을꿈터 조성지원 사업에 선정돼 보조금 2000만원을 받았으며, 공사 진행 전 ‘후곡마루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일산3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마을 주민 누구나 강사가 되고 학생이 되는 주민자율학교 운영을 목표로 올해 1단계인 공간 조성, 내년에는 2단계 학교 운영을 위한 교육공동체 조직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우리글 배우기’ 교실을 운영 중인 후곡마루는 향후 주민자율학교를 비롯해 주민 회의장, 강연회 개최 등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양시민이면 누구나 일산3동 주민자치센터에 시설사용 신청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얻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