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17일부터 전국 최초 마을버스 준공영제 시행
파주시, 17일부터 전국 최초 마을버스 준공영제 시행
  • 국명수 기자
  • 승인 2020.10.1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는 전국 최초 마을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앞두고 ‘준공영제 시행식’을 개최했다.
파주시는 전국 최초 마을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앞두고 ‘준공영제 시행식’을 개최했다.

[고양일보] 파주시는 지난 15일 전국 최초 마을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앞두고 ‘준공영제 시행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최종환 파주시장, 한양수 시의회의장, 김경일 도의원 등 경기도와 파주시 의원들과 준공영제 참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영제 시행식을 열고 마을버스 준공영제의 본격적인 시행을 알렸다.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준공영제는 2004년 이후 서울을 비롯한 경기도, 광주시, 제주도 등 7대 광역시로 확대됐다. 일부 도시에서는 마을버스 통합관리제를 시행하고 있으나 파주시의 ‘마을버스 준공영제’는 제도와 기준을 갖춘 첫 번째 사례로 의미하는 바가 크다.

파주시 마을버스 준공영제는 17일부터 시행되며, 버스 운행에 공공성을 강화해 시민들에게 더 친절하고, 더 정확하고, 더 안전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다. 이를 위해 운송업체는 차량운행을 전담하고 시는 노선조정과 부족한 수입금을 지원함으로써 시민들의 이동권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준공영제 시행의 목적은 시민이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라며 “마을버스 준공영제의 시행이 대중교통 개선의 주춧돌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중교통 개선과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