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보훈지청은 가평군이 6·25전쟁에 참전한 카이저 중사를 기리기 위해 “카이저길” 정식 도로명 부여 고시를 게시하였다고 22일 밝혔다.

카이저길 구간(위성) <사진 = 경기북부보훈지청>

“카이저길”은 가평군 북면 이곡리 518-3에서 이곡리 산103까지 총 1,893m 구간으로 기존에는 절[寺]이 있었다하여 “절골길”로 불렸다.

케네스 카이저(Kenneth Kaiser Jr) 중사는 6·25전쟁에 참전해 1952년 1월 20일 금성지구 전투에서 19세의 나이로 산화한 미40사단 첫 전사자이다.

케네스 카이저 중사 사진 <경기북부보훈지청 제공>

40사단은 그를 기리기 위해 장병 후원금으로 건립한 학교의 명칭을 가이사중학원(現 가평고등학교)으로 정한바 있다.

현재까지도 매년 학교 졸업식에 미군 생존 참전자들이 직접 참석해 재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는 등 활발한 교류를 계속하고 있어 강력한 한미동맹을 상징하는 주요인물이다.

카이저길은 작년 2월 미2사단, 40사단 장병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된 ‘미국 한국전쟁 참전기념비’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념비에 각인된 카이저 중사를 포함한 378명의 미40사단 전사자 명비가 건립되어 있다.

향후 기념비와 함께 지역을 대표하는 현충시설 스토리텔링 탐방코스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준 경기북부보훈지청장은 “카이저길 도로명 지정 사업 외 다양한 선양 사업을 지역사회와 함께 추진해 6·25전쟁의 격전지인 경기북부 지역이 호국영웅 선양의 성지로써 자리매길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