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고양일보]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에서 중요한 점은, 개인의 생존력을 조직의 생존성 속에서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그래야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다. 코로나19가 강력하게 사회에 영향을 주는 상황에서, 자신이 속한 조직의 구성원간의 유기적 관계는 개인의 생존성에 중요하다.

최근에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현상중 하나는 트로트 열풍이다. 트로트의 사전적 의미는 대한민국의 음악 장르 중 하나로, 정형화된 반복적인 리듬과 한국 민요의 영향을 받은 떨고 꺾는 창법이 특징인 장르이다. 중장년층은 좋아하지만 모든 대중적 사랑을 받는 음악장르는 아니었다. 그러나 모 방송사TV로 제작 방송된 오디션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지금은 가장 각광을 받는 음악이 됐다. 경연을 통해 많은 트로트 가수가 알려졌는데 그중에서 트바로티(트로트계의 파바로티의 줄임말) 김호중은 생존전략에 최고의 정점을 이룬다.

트바로티 김호중은 초등학교 3학년에 부모님의 이혼으로 가족이라는 틀이 붕괴됐다. 부모가 필요한 나이에 많은 인생의 결정을 혼자서 해야 했다. 그러나 타고난 음악에 대한 재능과 열정 그리고 은사인 서수용 선생님의 도움으로 국내에 많은 대회에 1등을 수상하고 독일 유학도 갔다 왔다. 피겨의 여왕 김연아와 마린보이 박태환이 받은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러나 주위에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없고 착한성품으로 주변의 사람들은 김호중을 이용했다. 기존에 같이 활동하던 지인들은 김호중이 자신의 뜻에 따라 행동하지 않자 크고 작은 부정적 기사들을 터트렸다.

그러나 남을 우선 배려하는 성품과 김호중의 음악적 재능에 감동한 팬(아리스, Ariss)들은 부정적 기사에 영향을 받기보다 트바로티 김호중을 보호하기 위해 트바로티라는 팬카페을 만들고 후원을 하고 있다. 이런 일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처음에 알려진 연예인들은 옳고 그름을 떠나 좋지 않은 기사가 올라오면 하차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트바로티 김호중은 달랐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선한 영향력이다. 부족한 재정 형편에도 어떤 연예인보다 많은 금전적 또는 재능을 기부했다. 사회에 어려운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 원했고, 자신의 이미지를 크게 실추시킨 악플러에게도 관대함을 보였다. 무엇보다 천부적인 음악적 재능은 보는 사람을 감탄하게 한다. 이러한 트바로티 김호중의 선한 영향력은 트바로티 팬클럽의 아리스에게도 고스란히 담겨있다.

생존전략의 궁극적 목적은 자신과 자신이 속한 조직의 생존성을 증가시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다. 한 트로트 가수와 팬들과의 끈끈한 유대를 통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은 작지만 결코 작지 않는 행동이다. 하나의 샛물이 흘러 대해에 이르듯 선한 영향력이 대한민국에 널리 퍼지기를 기원해 본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