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덕양구현천동 및 강매동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 폐기물 수집 운반이 문제되고 있는 현장 모습
고양시 덕양구현천동 및 강매동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 폐기물 수집 운반이 문제되고 있는 현장 모습

[고양일보] 고양시 덕양구가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 폐기물수집‧운반업에 대해 근절과 자진 원상복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하나 근절 대책은 미흡해 보인다.

최근 현천동‧강매동 지역에서 늘어나는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 폐기물수집‧운반업에 대해 근절 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처분을 내리는 등 단호히 대처하는 한편 토지 지주와 행위자가 자진 원상복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했다.

구는 현천동 및 강매동 일대에 불법으로 운영하고 있던 12개 폐기물‧운반 업체를 적발했다. 이 중 6개 업체는 자진 원상복구하고, 나머지 6개 업체도 10월 중으로 자진 원상복구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이러한 조치는 손동숙 의원(국민의힘-백석1,2동, 장항1,2동)이 지난 9월 15일 고양시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불법 폐기물 투기행위에 대한 적극적이고 강력한 대응을 고양시에 주문한 결과로 보인다.

손 의원은 “지난 8월 3일 서울 서대문구의 한 용역업체가 밤 12시 30분경에 덕양구의 한 지역에 폐기물을 투기한 사건을 거론하고 무허가 등록업체가 불법으로 반입한 방치된 폐기물을 다시 치우느라 우리의 피 같은 세금이 쓰이고 있다”며 ”고양시의 소중한 자산의 가치를 훼손시키는 만행을 스스럼없이 자행하고 있는 무허가 불법 폐기물 투기 업체와 그것을 눈감고 방조하고 있는 관계자들에게 책임이라는 단어의 무게를 알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대문구 폐기물대행업체의 불법투기 현장
서대문구 폐기물대행업체의 불법투기 현장

한편, 덕양구는 지난 9월 14일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12개 불법행위 업체 및 관련 부서,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불법 폐기물수집‧운반업 근절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현천동 및 강매동 일대에 불법으로 운영되는 폐기물 수집 ·운반업체의 난립으로 도시미관이 훼손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논의를 위한 것이었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그린벨트・농지・폐기물관리 담당 부서와 토지주가 소통을 통해 위반행위의 원상복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이런 미온적인 고양시의 대처로 과연 불법폐기물 수집ㆍ운반업체의 행위가 근절될 것인지 우려스럽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