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급속충전기
전기차 급속충전기

[고양일보] 수원시는 노후화된 전기차 무료 급속충전기를 철거하고 민간사업자의 신형 급속충전기를 설치해 유료로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교체 대상은 권선구청, 영통구청, SK아트리움, 광교호수 행복한들 주차장, 행궁동 생태공원 등에 위치한 총 5대의 급속충전기다.

수원시는 2016년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해당 지점에 각 1대씩 무료급속충전기를 설치했으나, 초기모델인 무료 급속충전기는 시간이 흐르면서 신형 전기차와 호환되지 않거나 특정 차종 충전 이후 고장, 무료 운영으로 인한 기계 과부하 등으로 잦은 고장이 발생해 이용·관리에 지속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전기차 충전기 설치 의무화와 지속적인 지원사업으로 2016년 109기 수준이던 개방형 충전기가 올해 916기로 늘어나는 등 충전 인프라가 안정화되면서 유료 운영 전환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수원시는 5대의 구형 급속충전기를 민간 충전사업자가 신형으로 교체 설치하고 유료 운영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신형 충전기 설치·관리는 에스트래픽㈜가 담당하며, 10월 초부터 철거작업을 시작해 11월 중순이면 해당 지점에서 시민들이 호환 문제 등의 불편 없이 신형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보급 가속화를 위해 기존 이용자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린다”며 “신형 충전기로 서비스 질이 향상되는 만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