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잔 먹세그려 또 한잔 먹세그려 꽃 꺾어 산(算) 놓고 무진무진 먹세그려”

"막걸리축제가 아무탈 없이 잘 치러질수 있도록해주십시요. 그 바람이 통했는지 이틀동안 아무일 없이 깔끔하게 축제를 마쳤다.

송강 정철 문학관이 있는 고양시, 일산문화공원에서는 지난 10월 8~9일 14번째 막걸리축제가 있었다. 대한민국 막걸리 중에 36개의 엄선된 막걸리 술도가가 출전해 시민들에게 무료로 시음도 하고 그들의 우수한 막걸리를 대대적으로 알렸다.

우리의 인심은 막걸리축제의 인심은 함께 나누는 것이다.

이미 전국적으로도 소문이 난 막걸리 축제는 각 지역에서 일부러 찾아오는 사람들과 외국인들도 많아졌다. 이날 축제에 참가한 한 커플은 “처음에는 한 잔 두 잔 먹을 땐 과일 막걸리가 맛있었는데, 두 바퀴 돌다보니 그래도 막걸리 중에 막걸리는 쌀막걸리였다.”며, “집에 가서 가족들과 함께 먹으려고 몇 병 더 구매했다”고 말했다. 막걸리축제는 어른들만의 축제가 아닌 전통을 함께 품은 가족 모두의 축제로 업그레이드 되는 중이다.  

부침개는 언제나 인기가 제일이다.

향음주례 시연과 도전 OX퀴즈, 막걸리 마시기 천하장사 대회, 시민참여 노래자랑 등 문화행사도 다채롭게 펼쳐져 술과 문화와 즐길거리가 풍부했다. 디스코댄스 경연대회에 참가한 변희준 양(25세)은 “안양에서 2시간 걸려 막걸리축제를 즐기러 왔다. 앞으로 고양시로 이사할 예정인데, 벌써 고양시민이 된 것 같다.”며 숨은 춤실력을 뽐내며 축제를 즐겼다.

"막걸리 한잔 드세요." 막걸리 무료시음은 역시 인기다.

순희네 빈대떡, 봉평 메밀묵, 홍대 미쓰족발, 두부김치 등 생각만 해도 침이 꼴깍꼴깍 넘어가는 안주도 푸짐하게 준비됐다. 한 시민은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들이 즐기는 행사인데,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발효음료수도 같이 준비되면 좋겠다. 요구르트 막걸리도 있던데, 같은 발효 음식인 요구르트도 한 부스 넣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다.”며 즉석 제안을 하기도 했다. 

신월숙 명창의 우리가락. 막걸리 맛을 더 좋게했다.

이틀 동안 많은 시민들이 즐긴 막걸리축제는 명실상부한 지역의 축제로 자리잡았고, 시민들의 의식수준도 해가 갈수록 높아져 크고 작은 문제없이 마무리가 잘 되었다.

막걸리는 신세대들도 좋아한다. 문화역시 전통과 현대가 함께 어울려 시민들에게 연신 박수를 받고 어깨를 움직이게 했다.

 안재성 대한민국막걸리축제위원장은 “막걸리축제가 풍류를 좋아하는 우리 민족의 멋과 흥취를 일깨웠다. 나이와 상관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지역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일조할 것이며 성숙된 시민의식 만큼이나 막걸리축제도 더 성장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얼씨구나 좋다~~"나도 취하고 너도 취하고, 전통에 취하고.

한편 시민들이 참여한 막걸리의 자존심 '막걸리 품평회'에서는 청주대청주조, 배혜정도가, 담양죽향도가가 차례로 금·은·동을 차지했다.

"더 높이 올라 막걸리야! 더 높이 날아라" 어린이 치어리더 팀의 축하공연.
막걸리 천하장사는 내 것. 하지만 흘리는 것이 반이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시민들과 막걸리축제 덕에 우리 막걸리가 날개를 달았습니다." 고맙습니다. 내년에 또 뵙겠습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