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장애인 나들이버스 ‘라온들이’ 운행
부천시, 장애인 나들이버스 ‘라온들이’ 운행
  • 박공식 기자
  • 승인 2020.09.0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명 탑승, 장애인, 가족, 단체 이용 가능
연간 3회, 1회 최대 2박3일 이용 가능
부천 '라온들이 버스'
부천 '라온들이 버스'

[고양일보] 부천시는 장애인들이 다양한 문화·여가활동을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라온들이 버스’를 운영한다.

‘라온들이 버스’란 ‘즐거운’ 뜻이라는 뜻의 순우리말인 ‘라온’과 (나)들이의 합성어로 부천시민 명칭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이 버스는 신체적 불편으로 이동에 제약이 있는 장애인에게 야외활동 이동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맞춤형 버스로 제작됐다.  기존 45인승 버스 내부에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쉽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리프트가 설치됐다. 또한 휠체어 8인석, 일반인석 21석, 운전석 1석 등 총 30명이 탑승할 수 있도록 구조를 변경했다.

라온들이 버스 도입으로 이동 불편을 겪었던 교통 약자의 이동권이 강화될 뿐 아니라 원활한 원거리 여행 및 문화체험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라온들이 버스 이용 대상자는 부천시에 주소를 둔 장애인과 그 가족, 장애인 단체이다. 이용 신청은 버스 위탁 운영기관인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www.pchand.or.kr)에서 할 수 있다.

위탁 운영기관인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리프트가 장착된 대형버스 도입을 통해 장애인의 여가 활용 및 사회참여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며 “거동이 불편한 휠체어 이용자의 편안한 발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