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고양일보]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은 첫째, 우리의 망상을 벗어나는 것이다. 세상은 우리가 성공했으면 좋겠다고 각오한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성공하려면 급변하는 시대와 환경 속에서 지켜야 하는 핵심가치를 찾아서 실천하고, 명확한 목표도 정해야 하고 지속적인 핵심아이디어도 찾아야 한다. 망상이 아니라 구체적인 계획을 통한 실천이 필요하다.

둘째, 생각은 에너지다. 하루에 한번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은 하루 한번 좋은 음식을 먹는 것과 같다. 휴대폰 배터리는 수시로 충전하면서 마음의 배터리는 충전을 하지 않고 있다.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은 외부 환경이 아무리 바빠도 하루에 한두 번 마음을 쉬어주는 것이다. 생각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외부적 환경이 어려울수록 마음의 쉼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 그리고 긍정적 소리를 일으켜야 한다. 예를 들어 급하게 운전을 하면 한순간에 사고가 생길 수 있다. '위기감이 닥칠 때 천천히 운전하자'라는 식의 생존성을 높이는 소리를 일으켜야 한다. 급한 마음에만 쏠리면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크다. 해외여행 중 자신의 물건을 도난당할 때 불안한 마음에 더 큰 화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항상 외부의 압력이 들어올 때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자신만의 소리를 일으켜야 한다.

셋째, 우리의 생각 관점을 바꿔야 한다. 건강은 아프지 않는 게 건강이고, 행복은 괴롭지 않으면 행복이다. 행복은 기분 좋은 것이 행복이 아니다. 기분 좋은 것은 즐거움이다. 즐거움은 반드시 괴로움을 동반한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동전의 양면처럼 같이 붙어서 움직인다. 즐겁지 못하면 괴로움이 오는 것이다. 괴로움을 버리려면 즐거움도 같이 버려야 한다.

넷째, 즐거움을 추구한다면 그 결과를 기꺼이 받아들일 자세를 가지면 된다. 그 결과가 싫으면 그 즐거움도 버리면 된다. 간단하다. 돈 갚고 싶지 않으면 빛내지 마라. 돈을 빌려서 쓰는 기쁨을 누렸다면 힘들어도 반드시 원금과 이자를 갚으면 된다. 부부간에 어울리는 즐거움이 있으니 헤어지는 고통도 있는 것이다. 혼자 사는 사람은 부부간의 즐거움이 없으니 헤어지는 고통도 없는 것이다. 오직 자신이 선택하고 결과를 받으면 된다.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의 마지막은, 부정적인 말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이다. 언어는 마음의 표현이다. 마음의 영향으로 말을 하지만 말은 마음에 각인된다. 수시로 하는 말은 마음에 각인될 확률이 크다. 아무리 힘들어도 긍정적인 말을 해야 하는 이유이다. 꽃이 웃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꽃이 진짜 웃는 게 아니다. 내 마음이 기쁘니 꽃이 웃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생존전략(生存戰略, survival strategy)은 자신의 긍정적인 생각의 스위치를 켜는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