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전역 후의 삶을 위한 전략 세우기
[기고] 전역 후의 삶을 위한 전략 세우기
  •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이영수 주무관
  • 승인 2020.08.03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이영수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이영수

[고양일보] 장기간 제대군인을 대상으로 전직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제대군인들의 전역 후의 다양한 삶을 보아왔습니다. 군 생활 경험이 있는 필자로서는 제대군인들의 일상을 잘 알고 있고 누구보다 애정이 많습니다. 따라서 전역 후 새로운 삶을 준비하고 있는 제대군인들을 위해 오늘도 정성을 다해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제대군인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하면서 큰 보람을 찾을 때도 있지만 때로는 안타까움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컨설턴트로서의 보람은 상담을 받은 제대군인이 전역 후 희망하는 곳에 자리를 잡고 생활을 잘하고 있을 때이며, 안타까움은 전역 후 사회에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장기간 취업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거나 방황을 하고 있을 때입니다.

전역 후에 장기간 사회에 정착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다양하지만 몇 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장기간 정례화된 군조직에서 생활했던 본인의 행동, 생각들이 고착화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사회의 직업에 대해 정보 부족으로 전역 후 진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세 번째는 전역 후 빠르게 자리를 잡아야 된다는 조급함으로 혼자 결정하고 추진하다가 잘 안된다던지 기업체에 입사했다가 조기에 퇴사하는 경우입니다.

전역을 앞두고 있거나, 전역은 하였지만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는 입장이라면 한 번쯤 생각해 볼 사항이라고 봅니다. 장기간 국가를 위해 군인으로 헌신(獻身)하다 전역하는 제대군인 모두가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제대군인지원센터 상담 대상은 짧게는 5년, 길게는 30년 이상 군 생활을 마치고 전역을 준비하는 제대(예정)군인입니다. 장기간 군 생활을 하고도 전직에 대한 무방비 상태로 전역을 할 수 밖에 없는 제대군인의 입장에서 새로운 직업을 찾는 과정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님을 보아왔습니다. 사회에서 새로운 일을 찾는데 각자의 방법대로 준비를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제대군인지원센터 등 다양한 컨설팅 기관을 통해서 진로의 방향을 설정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군 간부로 전역하는 제대군인은 군 간부가 되기 위해 정규 시험과정을 통하여 선발된 자원입니다. 뿐만 아니라 초급간부 교육으로부터 고급과정에 이르기까지 고도의 훈련과정을 극복하고 군 간부로서의 맡은바 직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해당 직무 분야에서의 최고의 경력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군에서의 본인의 특기, 직책, 계급에 상응한 직위를 활용하여 사회에서 새로운 직업을 찾는 현실은 녹록치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군을 전역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사회활동을 해야만 되고 새로운 일자리를 잡아야되는 입장이라면 몇 가지를 유념해서 준비할 것과 실천할 것을 당부합니다.

첫 번째는 자기 자신을 찾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심리적으로 자신은 어떠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일에 대해 어떠한 곳에 흥미가 있는지, 직업을 갖는데 가치관은 어디에 두고 있는지를 찾는 것이며, 이러한 요소와 연관된 직업에는 어떠한 분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현 위치에서 사회의 직업을 선택할 시에 진입 가능할 수 있는 직업과 그 분야로 진입할 시에 필요로 하는 역량이 본인과 맞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에 대해 직접적,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새로운 직업을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인맥에 대해 알아보는 것입니다.

전역을 앞두고 새롭게 사회로 진입하는 입장이라면 이제부터는 각자의 새로운 삶을 위한 전략이 필요할 때입니다. 왜냐하면 군 전역 후의 삶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새로운 일을 할 수 있다는 또 다른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전역 후 새로운 삶을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각자의 방법이 있겠지만, 제대군인들을 위한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지원센터에 회원등록과 방문을 통해서 상담을 진행하고 진로를 설정하길 권장합니다. 자신의 진로에 대해 처음 받아보는 상담은 낯설 수가 있겠지만, 개인상담을 시작으로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있고, 전역 후 새로운 길을 찾는 안내자의 역할에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대군인 여러분들의 사회에서의 성공적인 삶을 기원합니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