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기준점과 레이저 기준점
기존 기준점과 레이저 기준점

[고양일보] 고양시는 국토의 효율적인 관리와 소유권 설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지적기준점에 전국 최초로 레이저 기준점을 도입했다고 30일 밝혔다.

기존의 지적기준점은 도로 등 지면에 매설하는 방식으로 구조적으로 지표면 상에서 벌어지는 각종 공사 등에 취약하며, 2019년 경기도 내 멸실률이 9%에 달할 정도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시는 100여 년 동안 변하지 않은 기준점의 구조적 형태에 망실의 원인이 있음을 확인하고 레이저 기준점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기준점을 연구·제작해 올해 일산동구에 180점을 시범 설치하고 8월 1일부터 업무에 활용할 예정이다.

레이저 기준점은 매설방식에서 벗어나 시설물에 거치하는 설치되며, 레이저를 쏘아 측량 기준점의 위치를 등록·관리하는 방식으로 공사에 영향을 받지 않아 멸실률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레이저 기준점에 센서를 부착해 각종 GIS 정보수집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2차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여 고양시 스마트도시 서비스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최충락 토지정보과장은 “업무 관행을 반복하지 않고 최선의 방법을 찾아 스스로 개선하는 적극적인 행정 처리로 100년 지적사에 기준점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토지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레이저 기준점은 고양시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출전하여 장려상을 받았으며, 고양시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현재 특허출원 중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