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보] 지난 17일 고양동종합복지회관에서 ‘고양시민햇빛발전소 4호기 준공식’을 개최했다. 준공식에는 이재준 고양시장, 심상정 국회의원, 김운남 고양시의회 환경경제위원장, 이재혁 기후환경국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 1월 31일 고양시와 고양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박평수)이 ‘시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한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한 후 처음으로, 고양동종합복지회관 옥상에 69.72kW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했다.

이 시설에는 총예산 1억1476만원이 소요됐으며 경기도 보조금 30%, 고양시 보조금 20%, 협동조합 자부담 50%가 들어갔다.

지난 17일 고양동종합복지회관에서 ‘고양시민햇빛발전소 4호기 준공식’을 개최했다.
지난 17일 고양동종합복지회관에서 ‘고양시민햇빛발전소 4호기 준공식’을 개최했다.

준공식에 참석한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금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주로 공공기관 주도 하에 이뤄졌다면 시민햇빛발전소는 시민이 주체가 되어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민·관이 함께 협력해 고양시가 에너지자립도시 및 탄소중립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민햇빛발전소는 시민(조합원)들로부터 출자를 받아 공공기관 및 교육 시설 등을 임대해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운영하는 시민 참여형 발전소를 말한다.

비영리단체인 고양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한 기후변화 대응과 에너지 전환 그리고 지역사회 공헌을 위해 2018년 10월에 설립됐다. 발전수익은 시민햇빛발전소의 지속적 확대 및 조합의 공익적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기존 1~3호기는 고양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이사장 성길수)에서 일산서구 구산동 쪽 제2자유로 지하 통과 통로 박스 상부에 설치했다. 2018년 당시 고양시 예산이 수립되기 전이기에 이 시설에는 경기도 보조금 30%와 자부담 70%(시비는 없었음)로 설치됐다.

한편, 올해 경기도 에너지자립 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된 제2자유로 법면 3개소(1,148kW)에 대한 태양광발전시설 설치가 완료되면 총 7호기의 시민햇빛발전소가 설치 운영될 예정이다.

햇빛발전소 사업 관련 고양시 올해 총예산은 11억2300만원이고, 현재(4호기 준공)까지 고양시가 지출한 예산은 약 2300만원 정도이다.

고양동종합복지회관 태양광 시설에는 총예산 1억1476만원이 소요됐다.
고양동종합복지회관 태양광 시설에는 총예산 1억1476만원이 소요됐다.

시민햇빛발전소 판매수익은 두 가지가 있다. 한전에 판매하는 수익과 대형발전사 등에 판매하는 수익(REC, Renewable Energy Certificates ;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에너지 발전했다는 증명서)이 있다.

대형발전사(화력·수력) 등의 경우 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한 설비를 직접 설치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어 설치 의무비율에 해당하는 것을 소형 재생에너지 회사에 구매한다.

이 REC는 대형발전사 6곳(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동부발전, 한국남부발전 등)외 민간 500mw 이상급 발전소(포스코 에너지, GS EPS, SK E&S 등)에 판매할 수 있다.

대형발전사와 민간발전소가 의무적으로 REC를 구입하도록 한 것은 석유, 석탄, 가스 등의 기존 에너지가 향후 수십년 이내에 고갈된 전망이고, 기존 에너지는 발전 과정에 환경오염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 에너지를 대체할 신재생에너지 필요성이 대두되어 정부는 2012년부터 RPS(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 일정 규모 이상의 발전사업자에게 총발전량의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를 도입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