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시민단체 일산연합회, 공정선거감시단, 행동하는엄마들, 고양시를사랑하는모임, 탄중일주민대책위가 ‘매관매직 불법선거 이재준 고양시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고양시 시민단체 일산연합회, 공정선거감시단, 행동하는엄마들, 고양시를사랑하는모임, 탄중일주민대책위가 ‘매관매직 불법선거 이재준 고양시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고양일보] 고양시 시민단체 일산연합회, 공정선거감시단, 행동하는엄마들, 고양시를사랑하는모임, 탄중일주민대책위 등이 11일 고양시청 앞에서 ‘매관매직 불법선거 이재준 고양시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시민단체는 “4일 이재준 시장과 최성 전 시장의 매관매직 불법선거 관련 검찰 증거 확보 언론 보도를 접하고 고양시민들은 큰 충격에 빠졌다. 이재준 시장의 지문까지 날인된 최성 전 시장 측과의 후보 매매 이행각서가 공개되고 이미 1월말부터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것이다. 하지만, 이행각서가 공개된 후 이재준 시장은 지문 날인 일치여부 확인과정 없이 그동안 어떠한 입장 발표도 없다가 검찰의 압수수색 이후 대형 로펌에 변호를 의뢰해 시민들의 의구심을 확대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행각서의 15가지 내용에는 요직과 공무원 인사권, 불법 행정, 선거 협의에 대한 지시가 세세하게 기술되어 있어 시민들은 고양시 전체가 거대한 게이트로 얽혀있는 것은 아닌지, 공포심과 불신이 팽배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문서의 지문 날인 일치여부를 신속히 진행하여 진위여부를 가리는 것이 106만 시민을 책임지고 있는 시장의 첫 번째 도리일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재준 고양시장의 불법선거의혹은 이번 뿐 아니다. 2019년 5월 이재준 시장의 금품수수 및 관권 불법선거 의혹이 폭로되었으며, 문자, 핵심 관련자의 자필 확인서, 대화 녹취까지 언론에 공개된 바 있다. 핵심 관련자 노모씨가 이모 부시장과 상의 후 이재준 시장 부인에게 보냈다는 문자에는 “부시장실에서 재준이와 만나 공무원 부정선거인 줄 알면서 재준이가 경선에서 이기도록 최성이를 지지했던 모든 표를 독려했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당시 고양시민들은 진실이 밝혀지길 원했으나 별도의 수사 없이 유야무야 됐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고양시만큼 인사비리 의혹과 사업 비리 의혹, 부정선거 의혹이 많은 지자체는 드물다. 감사원 감사결과도 무시되고, 기본적인 증인 조사도 없이 무혐의 처리되는 납득할 수 없는 일들이 비일비재한 지자체도 드물 것이다. 이 역시 ‘이행각서’에 ‘우리 측 공무원’이라 불리는 정치적 중립을 위반한 편향적 정치공무원 때문이 아닌지 주민들은 10여년간 구축된 거대한 권력비리 게이트를 의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고양시민들은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이재준 시장은 위중한 범죄의혹에 대한 수사가 공정하게 이뤄지도록 시장직을 사퇴하라!

둘째, 이재준 시장은 신속히 불법 ‘이행각서’의 지문대조 협조하고 진상을 규명하라!

셋째, 선관위는 지방선거 경선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라!

넷째, ‘이행각서’의 인사권 내용 검증 등 수사내용을 공개하라

다섯째, 검찰은 ‘우리 측 공무원’ 언급에 대하여 철저히 수사하여 편향된 정치 공무원을 색출하고 고양시 공무원들의 정치 중립성이 확립되도록 힘써 달라.

여섯째, 고양시의회는 범죄혐의자 이재준 고양시장에 대하여 즉각적 직무정지 촉구하라.

일산연합회 이현영 상임대표가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일산연합회 이현영 상임대표가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탄중일주민대책위 이정환 위원장이 고양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탄중일주민대책위 이정환 위원장이 고양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한편, 미래통합당 고양시의회 의원 일동도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선7기 고양시장 예비후보 이재준과 당시 시장이었던 최성 측 대리인 이OO가 체결한 이행각서를 보면 공무원 '인사권'에서 '사업권'에 이르기까지 15개 항목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나아가 이 시장과 최 전 시장 측 대리인을 각각 ‘갑’과 ‘을’로 지칭한 이행각서에는 이 시장이 최 전 시장 측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이행한다고 되어있고, 귀책사유가 발생할 시 이 시장이 책임진다고 되어있다”면서 “이는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뿌리째 흔드는 사건으로 고양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이다. 현 고양시장은 이에 대하여 침묵으로 일관할 것이 아니라, 수사결과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에는 고양시민에게 사죄하고 이에 걸 맞는 책임 있는 행동을 해야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