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보] 최근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집단 발생해 지역사회로의 추가 확산 위험성이 크고,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 사례 다수 발생으로 17일간(5월 29일~6월 14일) 정부, 지방자치단체, 시민협력 방역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파주시에서도 강도를 높여 대응하고 있다.

강도 높은 방역 조치의 기본 방향은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를 위해 최대한 지역사회 방역 관리를 위한 노력하는 것이다.

공공부문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공시설에 대해 운영 중단, 공공 행사 취소 등 자제가 권고됐다.

민간부문도 고위험시설에 대한 운영 자제, 불가피하게 운영 시 시설별 방역수칙 준수 의무화, 주민들에게 불요불급한 외출·모임·행사 등에 대해 자제를 권고했다. 집단감염 취약시설인 요양병원·의료기관 등에는 예방적 관리를 지속하도록 했다.

치종환 파주시장이 코로나19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치종환 파주시장이 코로나19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파주시에서도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실행해 도서관 17개소, 문화예술회관 4개소, 복지시설, 실·내외 체육시설 등에 대해 운영을 중단했다. 공공 행사부문 역시 DMZ국제 다큐영화제 등 8개의 행사를 연기 또는 취소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경기도가 집합금지 행정조치한 유흥주점·감성주점·콜라텍·코인노래방·단란주점 등에 대한 경찰서 합동 현장점검을 꾸준히 실시했으며, 새롭게 추가된 PC방·학원·노래연습장에 대해서도 현장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종교시설 역시 주말마다 현장점검을 통해 방역수칙 준수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특히, 부천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데 따라 최종환 파주시장이 직접 지역 내 물류창고 28개소에 대한 긴급 현장 점검도 실시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이 인터파크 물류센터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이 인터파크 물류센터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장기화돤 코로나19로 시민들의 피로도가 높지만, 학생들의 정상적인 등교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이므로 양해를 바란다”라며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에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지속적인 생활 속 거리두기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