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고양일보] 생존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현실은 수용하고 목표와 수단은 명확하게 구분한다. 코로나 19로 많은 사회적 변화가 닥쳐올 것이다. 과거를 부러워할 필요는 없다. 항상 마스크를 써야할 수도 있다. 수용하라. 그것이 강한 것이다.

농부가 계절의 변화에 맞춰 농사를 짓는 이유는, 사계절로 순환되는 법칙은 불변하는 진리이기 때문이다. 어찌 계절의 변화를 거부할 수 있는가? 수용하라.

목표와 수단을 명확하게 구분할수록 생존성은 올라간다. 인생의 대표적 목표는 행복한 삶이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돈이 많으면 좋다고 생각해서 돈을 목표로 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돈은 수단이다. 돈이 목표가 되면 기계처럼 일만 하다가 죽게 된다. 돈이라는 수단은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 사용하면 순환을 통해 행복해지면서 부가 축적된다.

행복한 삶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이다. 운동을 시작하면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게 되고 업무성과도 점점 높아진다. 흡연 횟수가 줄어들며, 직장동료나 가족에게 더 높은 인내심을 발휘한다. 신용카드 사용을 줄일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도 줄어든다.

행복한 삶을 위해 가족 간의 정확한 관계의 형성이 중요하다. 코끼리 원숭이 바나나의 3가지 그림을 가지고 관계가 밀접한 것을 찾으라는 실험을 했다. A그룹은 코끼리와 원숭이를 선택했고 B그룹은 원숭이와 바나나를 선택했다. A그룹은 코끼리와 원숭이는 동물이고 바나나는 과일이라고 본 것이다. B그룹은 원숭이는 바나나를 좋아하기 때문에 선택한 것이다. A그룹보다 B그룹이 관계에 중요성을 중시한 것이다. 좋은 관계의 형성은 정해진 형태로 보지 말고 관계를 살펴봐야 한다.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정확히 보는 것이다.

가족 간에는 좋은 습관의 축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축적된 습관은 신뢰를 형성해 준다. 마치 하루 두 번 양치질을 못해도 다음날 자연스럽게 양치를 하는 것처럼, 좋은 신뢰의 형성은 가족의 유대를 단단하게 해준다. 좋은 습관의 예는 정해진 약속은 꼭 지키려고 노력해야 하고 불가능한 약속은 처음부터 하지마라.

생존전략이 중요한 이유는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 희생을 최소화 하면서 자신의 가장 중요한 목표를 이루게 해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변하는 것을 잡으려고 하고 변하지 않는 것을 거부하려고 한다. 시간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나이 드는 것을 두려워 말고 지금부터라도 최선을 다하자. 시간이라는 것은 꼭 양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 집중도에 따라 1년을 통해 10년의 성과를 낼 수도 있다.

인생은 쉽지 않다. 마치 살얼음판을 소가 걷는 것과 같이 위험하다. 그러나 나의 위치와 함께 현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내가 잡아야 할 것과 나둬야 할 것을 구분하여 실천하고 목표와 수단을 잘 구별하여 활용한다면, 나의 미래의 생존력은 높아질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