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승 의장이 이규열 부의장, 이길용 건설교통위원장과 함께 삼송역 환승주차장 임시 현장집무실을 찾아 이재준 고양시장을 격려했다.
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이 이규열 부의장, 이길용 건설교통위원장과 함께 삼송역 환승주차장 임시 현장집무실을 찾아 이재준 고양시장을 격려했다. (좌로부터 이규열 부의장, 이윤승 의장, 이재준 시장, 이길용 위원장, 성송제 도시교통정책실장)

[고양일보] 26일 고양시의회 이윤승 의장이 이규열 부의장, 이길용 건설교통위원장과 함께 삼송역 환승주차장 임시 현장집무실을 찾아 이재준 고양시장을 격려했다.

이윤승 의장은 “이재준 시장의 주장은 충분히 타당성 있는 의견이라고 생각하고 힘내시라고 응원 차 방문했다”면서, “우리 의회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추진하겠다. 좋은 결과 있기를 기대한다”고 응원 메시지를 전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이윤승 의장님의 방문에 감사드리고 우리 고양시민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의원님들과 같은 방향을 보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LH와의 협상 잘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LH가 추진한 삼송 택지개발사업에는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삼송역 환승시설이 결정됐다. 2014년 6월 LH는 삼송지구 주차장 부지에 주차장을 조성(8926㎡)하여 시민에게 개방했으나, 2018년 6월 해당부지의 유상공급계획에 따라 돌연 환승주차장을 폐쇄하였다.

이에 고양시에서는 LH에 시민 편의를 위해 주차장을 개방할 것을 요구하였으나, LH에서는 “고양시에서 매입할 계획이 없으면 일반매각할 수밖에 없다”며, “매각공고를 위해 토지를 즉시 사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할 수밖에 없어 개방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결국, 이재준 고양시장은 LH의 이런 행태에 경종을 울리고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지난 11일 폐쇄된 삼송역 환승주차장에 현장집무실을 설치하고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고양시는 “환승주차장은 주차 후 지하철 등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주차장보다는 긴 시간 동안 주차하게 되며, 일반적인 주차장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환승주차장으로써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영주차장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며, “더구나 민간이 매입하여 운영할 경우 투자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주차요금을 높이고 상업시설을 최대한 입점시키는 주차전용 건축물이 조성될 수밖에 없는데, 이런 경우 환승주차장은 입점 시설의 부설주차장으로 전락(轉落)한다”는 입장이다.

그런데, 이 문제는 삼송역만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삼송역뿐만 아니라 원흥역·지축역에도 삼송역과 동일한 환승주차장이 지정되어 있지만, 상황은 삼송역과 마찬가지다.

3개의 주차장 부지의 매입가격은 총 545억원(조성원가)에 달한다. 이는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지불하기에는 심히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건설된 삼송역·원흥역·지축역 환승주차장이 본래 결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지를 모두 조성 원가 이하이면서 지자체가 납득할 수 있는 가격에 공급하거나, LH에서 직접 주차장을 조성하여 고양시에 운영권을 넘기는 방식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 고양시의 입장이다.

고양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러한 택지개발지구 내 환승주차장 문제에 대해 LH를 비롯하여 경기도·국토부와 지속적으로 논의하겠다”면서, “한편, 삼송·지축지구의 환승주차장뿐만 아니라 향후 진행될 3기 신도시 포함한 주차장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현장집무실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동안 LH는 고양시에서 삼송, 원흥, 향동, 지축, 장항 지구 등 5개 공공택지지구와 덕은 도시개발사업지구까지 총 6개의 택지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공공시설(주민센터, 주차장, 도서관 등)과 문화·복지·체육 시설 등의 기반시설은 관련법에 의거해 지자체가 매입·설치해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