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보]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4373억원의 ‘예산 긴급수혈’에 나섰다.

국·도비를 포함한 총 4,373억원 규모의 두 번째 추경예산안을 편성해 지난 4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 중 90%는 재난지원금·저소득층 소비쿠폰 등 코로나 지원금과 방역물품, 그리고 골목상권 지원에 투입될 예정이다.

고양시청과 시의회
고양시청과 고양시의회

4월 초 편성했던 1회 추경까지 합하면 ‘코로나 대응예산’은 총 5000억원의 규모다.

1회 추경을 통해 고양시는 약 537억 원 규모의 예산을 긴급 투입해 모든 시민 대상으로 5만 원 위기극복지원금 지급에 나섰으며, 3주가 지난 현재 시민의 86% 이상 지급을 완료했다. 뿐만 아니라 당시 미확정 상태였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대비해 373억 원을 미리 확보해 놓은 상태였다.

고양시 관계자는 “이에 따라 고양시민은 정부에서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 전액을 받을 수 있다”며 “4인 가족 기준으로 100만원을 받게 된다”고 했다.

아울러, 저소득층과 아이가 있는 가정을 위한 한시적 소비쿠폰 지급, 50인 이하 영세사업장 무급휴직 근로자와 프리랜서 등 사각지대 근로자를 위해 최대 50만 원을 지급하는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사업’에도 예산을 투입한다.

‘골목경제 방역’에도 39억 원 예산을 추가 투입한다. 기존 6%에서 10%까지 추가 적립해 주는 고양페이 적립 이벤트를 7월 말까지 연장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상권 활성화 사업도 추진한다.

시의회에 제출된 2차 추경안은 심의를 거쳐 5월 15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고양시의 이런 발표에 대해 이홍규 시의원은 “경기도 분담금을 고양시가 대신 지급하는 부분은 시의회와 사전 교감없이 고양시가 일방적으로 마치 확정된 사실인 양 발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2차 추경을 통해 면밀히 따져 볼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