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변북로
강변북로

[고양일보] 김현아ㆍ김영환 미래통합당 고양지역 예비후보들이 20일 “강변북로 통행량 급증으로 재산가치의 혜택은 서울시민이 보고 교통증가 피해는 경기도민이 입고 있다”며 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설치를 촉구했다.

두 후보는 20일 남양주병 주광덕, 파주갑 신보라 파주을 박용호 예비후보들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변북로의 통행시간이 증가되면서 경기도가 주거비용은 저렴하지만 교통비용은 높은 곳이 됐다”며 “미래통합당이 길에서 버려지는 잃어버린 시간을 돌려드릴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자유로가 끝나는 가양대교~영동대교 21Km 구간에 4차로 지하고속도로를 설치하면 자유로에서 강변북로로 이어지는 지점의 병목현상도 해소되고 BRT 도입으로 대중교통의 정시성도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 1조 9천억은 문재인 정권이 포퓰리즘 정책으로 예타 면제해준 사업의 규모 24조의 10%도 되지 않는다”며 “경기도에 주택공급 폭탄을 떨어트리는 3기 신도시 정책을 철회하고 강변북로 입체화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아 예비후보 측에 따르면 동작과 성산에 유출입시설(U/D)을 두도록 했는데 동작U/D는 과천∼이수 복합터널, 동작대교 노선축과 연계하고, 성산U/D는 서부지하 간선도로, 성산대교, 내부순환로 노선축과 연계해 효율성을 높였다.

김현아 후보자는 “박원순 시장의 행정 갑질로 서울 재개발·재건축이 원천봉쇄 됐고, 반면 일산을 포함한 서울인근 경기도는 주택 공급 폭탄을 맞았다”며 “경기도에 살면서 서울로 출퇴근 하는 수요가 많아지면서 강변북로 교통량이 가중돼 사실상 강변북로가 간선도로의 기능을 상실했다”고 강변북로 입체화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혜택은 서울시가 보면서 피해는 경기도민이 입고 있는 상황으로 교통비 및 통행시간 증가로 경기도민의 삶의 질이 저하되고 있고, 주택가격도 급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업비에 대해서도 “문 정권이 총선용 포퓰리즘으로 예타 면제를 한 사업의 규모가 24조원인데 반해 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설치는 1조9,000억 원으로 10분의 1도 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