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고양시갑 이경환 예비후보가 ‘경기북부 분도 및 경기북도청 고양시 유치’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고양시갑 이경환 예비후보가 ‘경기북부 분도 및 경기북도청 고양시 유치’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고양일보] 미래통합당 고양시갑 이경환 예비후보는 18일 고양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경기북부 분도 및 경기북도청 고양시 유치’ 공약을 발표했다.

이경환 예비후보는 “경기북부와 경기남부 격차의 근본적인 원인은 수도권정비계획법,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한강수계법, 환경정책기본법 등 경기북부를 겹겹이 둘러싸고 있는 중첩규제 때문”이라며, “규제의 중첩과 접경지라는 특수성을 반영한 효율적인 광역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경기북부를 별도의 광역자치단체로 분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예비후보는 “고양시권역 가칭 경기북도청을 설치하는 것을 전제로 경기북부를 별도의 광역자치단체로 분리하는 것을 추진하겠다”면서, “장기적으로 남북교류협력이 강화되면 경의선축을 중심으로 고양, 파주, 개성공단이 연결되면서 행정업무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가능성으 높은 곳이며, 지리적으로 의정부와 매우 인접하여 경기북부지방경찰청 등 의정부 내 기존 공공행정기능을 쉽게 연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경기북부 별도 광역자치단체 신설은 국회에서 법률을 제정해야 가능한 문제이며, 경기북부의 광역자치단체 신설 추진은 경기북부를 억누르고 있는 각종 규제를 혁파할 수 있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경기북부 분도는 경기남·북부 지역간 균형발전 및 격차해소를 통해 북부지역 주민의 자긍심을 제고하고 삶의 질 개선과 미래 남북한 교류협력시대의 핵심 및 가교 역할을 어울러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