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구자현 발행인(고양시재향군인회장)

[고양일보] 생존력의 핵심은 지속적인 열정인데, 작은 성공을 정기적으로 맛봐야 열정은 유지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동기부여가 중요하지만, 작은 성공에 따르는 기쁨은 좀 더 쉽게 목표에 도달하게 한다. 따라서 목표는 어려운 목표와 쉬운 목표를 같이 세우는 게 중요하다. 쉬운 목표에 대한 성취의 경험은 나를 당당하게 만들고, 어려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토양이 된다.

작은 성공을 성취하면, 매일 기분이 좋다. 현재의 위치가 어디이고, 도착점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중요하지 않다. 현재의 자신을 자랑스럽게 느끼고, 기분이 좋기 때문에, 일의 진행에 대한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열정이 있는 사람은, 지금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버리지 않는다.

행복한 사람은, 현재의 삶에 집중을 통해, 스스로를 통제하고, 외부적 압력이 들어와도 의기소침해하지 않는다.

열정이 높은 사람은 감정이라는 것도, 얼마든지 연습을 통해 조절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적극적인 통제와, 긍정의 감정을 일으키는 연습을 통해, 합리적인 판단을 하고, 이러한 힘으로 거침없는 멋진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인생의 여정은 마라톤이기 때문에 지름길은 없다. 지속적인 성취의 경험과 동기부여를 통해, 정해진 길을 가야하는 것이다. 작은 성공은 쉽게 열정을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이러한 힘으로 결국 도착점에 이르게 해준다.

생존력에 가장 무서운 적은, 열정을 멈추는 것이다. 열정이 없으면 인생의 동력이 멈추게 되고, 결국 우울증에 빠진다.

인생을 성공한 많은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은, 끊임없는 열정을 통한, 자신의 삶에 대한 사랑이다. 결코 시간을 의미 없이 보내지 않는다. 하루하루 세상에 대한 배움의 열정이 넘쳐난다.

최고의 생존전략은 아주사소해 보이지만 작은 성공들을 많이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느낌은 열정으로 이어진다. 지속적인 승리의 기쁨에 대한 열정이 모여, 결국 큰 승리를 이루게 된다. 작은 성공들은 큰 성공의 시작인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