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하는 정의당 박원석 예비후보
기자회견하는 정의당 박원석 예비후보

[고양일보] 정의당의 제21대 총선 고양시(을) 박원석 예비후보가 11일 코로나19 대응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고양시에 지역 단위 재난 기본소득의 도입을 제안하고 자신의 선거사무소에 <코로나19 민생재난 비상 대응센터>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정부와 여당이 추경예산안 규모를 늘리고 지원대상을 조정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피해 직접지원 추경 예산안을 다시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고양시의 코로나19 민생재난 극복을 위해 두 가지 대책을 제안했다.

첫째, 고양시 재난 기본소득의 도입이다.  그는 “최근 전주시는 250억원의 지방재정을 들여 코로나19로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는 취약계층 주민 5만명에게 50만원씩 지급하는 방식의 기초 지자체 주관 재난 기본소득을 시행할 것을 발표했다”며 “고양시 또한 전주시처럼 시 차원의 재난 기본소득을 과감하게 실시할 것을 시와 시의회에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 비정규직, 생계형 아르바이트, 택배기사, 시간강사 등을 대상으로 예산을 편성한다면 충분히 고양시 재정으로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감염병 재난이 민생재난으로 확산되고 있는 비상상황에서 한계상황 주민들의 생계를 지원하고 침체된 소비와 내수를 살리기 위해서는 현금성 직접지원이 가장 효과적이며 절실하다”고 주장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이를 선도적으로 실행한다면, 정부 차원의 대책 촉진에도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이재준 시장과 시의회의 비상한 판단과 신속한 결단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정의당 중앙당 방침에 따라 선거사무소에 <코로나19 민생재난 비상 대응센터>를 운용하겠다고 밝혔다. 자신이 현재 정의당의 정책위 의장으로서 코로나 대응정책에 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히고 임대차 문제, 신용관리 문제, 일상적인 감염 관리 등 다방면에 걸쳐 주민들의 고충과 의견을 듣고, 이를 정부와 정의당의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미증유의 위기상황을 맞아 정의당은 총선 선거대책위원회를 민생재난에 비상대응하는 조직체계로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민생을 우선하는 책임 정당으로서 코로나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그 역할을 무겁게 다하려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