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준 고양시장의 불법선거 의혹 진상을 규명을 촉구했다.
고양시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고양시장의 불법선거 의혹 진상을 규명을 촉구했다.

[고양일보] 고양시 시민단체 공정선거시민감시단, 일산연합회, 고양시사랑모임, 고양시를위한대안, 행동하는엄마들 등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준 고양시장의 불법선거 의혹 진상을 규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2월 7일 ‘고양시장 부정선거 의혹’ 언론 보도를 접하고 고양시민들은 큰 충격에 빠졌으며, 이재준 고양시장의 지문까지 날인된 후보 매매 이행각서가 공개되고 이미 1월말부터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기본적으로 문서의 진위여부를 위해 지문 날인 일치여부를 신속히 발표하여 의혹을 불식시키는 것이 106만 시민을 책임지고 있는 시장의 첫 번째 도리”라고 말했다.

이어 “이재준 고양시장의 불법선거의혹은 이번 뿐 아니다. 지난 2019년 5월 이재준시장의 금품수수 및 관권 불법선거 의혹이 폭로되었으며, 문자, 핵심 관련자의 자필 확인서, 대화 녹취까지 언론에 공개된 바 있으나, 당시 고양시민들은 진실이 밝혀지길 원했으나 별도의 수사 없이 유야무야 되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만약 이번 불법선거 의혹이 사실이라면 ‘시정잡배들’의 조악한 장난질에 106만 고양주민들의 주권과 인권이 철저히 우롱 당한 것”이라며, “이러한 불신을 제거하고, 고양시 공무원들의 정치편향을 뿌리 뽑기 위하여 총선 이전까지 수사가 종결 되도록 신속하고 철저히 조사하여 언론에 공개해야 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문 전문]

이재준시장은 신속히 불법 ‘이행각서’ 지문대조 협조하고 진상을 규명하라!
위중한 범죄 혐의에 대한 수사 종결시까지 시장직무 정지하라!

지난 2월 7일 ‘고양시장 부정선거 의혹’ 언론 보도를 접하고 고양시민들은 큰 충격에 빠졌다.

이재준 고양시장의 지문까지 날인된 후보 매매 이행각서가 공개되고 이미 1월말부터 검찰 수사가 진행중인 것이다.

‘이행각서’의 15가지 내용에는 요직과 공무원 인사권, 불법 행정, 선거 협의에 대한 지시가 세세하게 기술되어 있어 시민들은 고양시 전체가 거대한 게이트로 얽혀있는 것은 아닌지, 공포심과 불신이 팽배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문서의 진위여부를 위해 지문 날인 일치여부를 신속히 발표하여 의혹을 불식시키는 것이 106만 시민을 책임지고 있는 시장의 첫번째 도리일 것이다.

그러나 의아한 것은 수사 3주일, 언론보도 1주일이 지나기까지 이재준시장이 어떠한 입장 발표도 없고 수사에 협조하는 기색이 없다는 점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의 불법선거의혹은 이번 뿐 아니다.

지난 2019년 5월 이재준시장의 금품수수 및 관권 불법선거 의혹이 폭로되었으며, 문자, 핵심 관련자의 자필 확인서, 대화 녹취까지 언론에 공개된 바 있다.

핵심 관련자 노모씨가 이모 부시장과 상의 후 이재준 시장 부인에게 보냈다는 문자에는 “부시장실에서 재준이와 만나 공무원 부정선거인 줄 알면서 재준이가 경선에서 이기도록 최성이를 지지했던 모든 표를 독려했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당시 고양시민들은 진실이 밝혀지길 원했으나 별도의 수사 없이 유야무야 되었다.

그리고 이번 ‘이행각서’가 공개되자 고양시민들은 오히려 ‘인지도도 없고 자질이 미흡한 이재준 시장에 대한 공천 의혹이 풀렸다’, ‘의아한 파격 인사와 최성시장 관련 의혹 사업에 대한 무능하고 부당한 행정처리 등에 대한 의혹이 풀렸다’는 분위기다.

고양시만큼 인사비리 의혹과 사업 비리 의혹, 부정선거 의혹이 많은 지자체는 드물다.

감사원 감사 결과도 무시되고, 기본적인 증인 조사도 없이 무혐의 처리되는 납득할 수 없는 일들이 비일비재한 지자체도 드물 것이다.

이 역시 ‘이행각서’에 ‘우리 측 공무원’이라 불리는 정치적 중립을 위반한 편향적 정치공무원 때문이 아닌지 주민들은 10여년간 구축된 거대한 권력비리 게이트를 의심하고 있다.

만약 이번 불법선거 의혹이 사실이라면 ‘시정잡배들’의 조악한 장난질에 106만 고양주민들의 주권과 인권이 철저히 우롱 당한 것이다.

더욱이 지방선거보다 중요한 국민의 대리자를 선출하는 총선을 앞두고 이번에도 ‘불법선거공작’이 배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수많은 억측과 불신이 폭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불신을 제거하고, 고양시 공무원들의 정치편향을 뿌리 뽑기 위하여 총선 이전까지 수사가 종결 되도록 신속하고 철저히 조사하여 언론에 공개해야 할 것이다.

이에 고양시민들은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이재준 시장은 신속히 불법 ‘이행각서’의 지문대조 협조하고 진상을 규명하라!

둘째, 선관위는 지방선거 경선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라!

셋째, 총선에서 의혹과 불신 없이 주민들이 안심하고 주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이행각서’의 인사권 내용 검증 등 수사내용을 공개하라

넷째, 검찰은 ‘우리 측 공무원’ 언급에 대하여 철저히 수사하여 편향된 정치 공무원을 색출하고 고양시 공무원들의 정치 중립성이 확립되도록 힘써 달라.

다섯째, 의회는 범죄혐의자 이재준 고양시장에 대하여 즉각적 직무정지 촉구하라.

- 공정선거시민감시단, 일산연합회, 고양시사랑모임 -
- 고양시를위한대안, 행동하는엄마들 -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