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고양시 지역위원회
정의당 고양시 지역위원회

[고양일보] 정의당 고양시 지역위원회는 10일 성명서를 통해 2018년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후보 경선에서 현 시장인 이재준 후보가 최성 전 시장 측과 인사 등 자리를 보장하는 거래 의혹에 대해 진상을 규명을 촉구했다.

[정의당 고양시 지역위원회 성명서 전문]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2018년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후보 경선에서 현 시장인 이재준 후보가 최성 전 시장 측과 인사 등 자리를 보장하는 거래 의혹이 제기되었다. 이와 관련해 양측이 주고받았다는 충격적인 내용의 각서도 언론을 통해 공개된 바 있다.

정의당은 전현직 시장간 경선과정의 거래가 사실이라면,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 흔들고 풀뿌리 민주주의인 지방자치를 훼손하는 중대한 부정이라 판단한다. 검찰은 신속한 수사로 사건의 진위를 밝히고 법에 따른 엄중한 조치를 내릴 것을 촉구한다.

관련 의혹이 보도된 이후 이재준 시장과 최성 전 시장은 모두 이 사실을 전면 부정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지방선거 이후부터 양측 사이에 모종의 거래가 이루어졌다는 풍문이 지역정가에서 파다했고, 관계자의 폭로성 발언(2019년 5월 최성 전 시장 당시 부시장을 지낸 이모씨가 한 매체를 통해 ‘2018년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경선 당시 이재준 후보가 부시장이었던 본인 집무실을 찾아와 지지청탁을 한 적이 있다’는 요지의 인터뷰)도 있었다는 점에서, 각서까지 공개된 이번 의혹은 단지 당사자들이 부인한다 해서 넘어갈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이미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만큼 당사자들에 대한 소환이 예상되나, 당사자들이 결백을 자신한다면 검찰 수사 이전이라도 스스로 출두해 수사에 임하는 것이 공인으로서의 자세이자 시민에 대한 도리일 것이다.

정의당은 이재준 시장이 스스로 결백이 증명될 때 까지 직무를 정지하고 수사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 현직 시장의 지위에서, 최성 전시장 측과의 말맞추기, 고양시직원 등을 동원한 수사방해 등 증거인멸에 나설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면에서 수사가 마무리되고 결백이 증명될때까지 직무를 정지하고 검찰수사에 협조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다.

최성 전시장 또한 “본인을 음해하기 위한 조작”이라고 강하게 반발하는 만큼, 21대 총선 고양을 지역 예비후보자로서의 활동을 잠정 중단하고, 결백을 증명하는 것이 우선돼야 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이 문제에 대해 자유로울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체 진상조사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책임있는 진위파악과 해명에 나서야 할 것이다. 또한 결백이 증명될 때까지 두 당사자의 직무와 후보자격을 잠정 중단시킴으로서 공당의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정의당은 검찰 수사를 통해 이 사안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더불어민주당은 21대 총선 고양시 선거에 나설 자격이 없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힌다.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에서 불법과 부정의 일소는 정치개혁의 가장 원초적인 과제이다. 선거불법과 부정에 연루된 정당과 정치인은 민주정치에 나설 자격이 없으며, 조직적인 선거부정을 저지른 정치인은 영구적으로 추방돼야 마땅하다. 정의당은 다시 한 번 검찰의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이 사건의 진위가 명명백백히 밝혀질 때까지 주시할 것임을 밝힌다.

2020. 2. 10

정의당 고양갑/고양을/고양병/고양정 지역위원회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