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고양시장 선거 민주당 후보 경선 부정선거 의혹
2018년 고양시장 선거 민주당 후보 경선 부정선거 의혹
  • 박공식 기자
  • 승인 2020.02.06 13: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수사 착수
"이재준 시장 측, 최성 후보와 공모"
최성 전시장 "가짜 각서 악용 정치공작"

[고양일보] 이재준 고양시장이 지난 2018년 6월 고양시장 선거에 출마하기 전 더불어민주당내 시장 후보 경선에서 시장 3선을 노리던 최성 당시 고양시장 측과 사전 공모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자유한국당이 지난 달 두 사람을 공직선거법 위반 협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하고 사건을 배당받은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이 지난 달 22일 수사에 착수하면서 알려졌다.

검찰의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의 부정 선거 의혹 수사는 같은 시기에 벌어지고 최근 세간의 주목을 받은 울산시장 선거 청와대 개입 의혹 사건과 중첩돼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이 시장과 최성 전 시장 측 모두 관련 의혹을 전면 부정하고 있다.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에 따르면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양시장 선거 민주당 경선 예비 후보였던 이재준 현 고양시장이 경선에서 타 후보들을 제치기 위해 같은 민주당 예비 후보였던 최성 당시 고양시장 측과 접촉해 모종의 밀약을 맺었다. 자유한국당은 증거 자료로 두 후보 측이 2018년 4월 30일 작성한 ‘이행각서’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6일 알려졌다.

이 각서에는 이 시장이 당선되면 최 전 시장 측을 위해 이행할 사항으로 ‘비서실장을 포함한 3인을 비서실에 채용한다’와 ‘경기도 고양문화재단 대표, 킨텍스 감사 등의 임기를 보장한다’ 등 총 15가지 항목이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의 주장은 최 전 시장 측이 경선에서 이 시장을 최종 후보로 미는 대가로 최 시장 측근 인사들의 자리를 보장하는 등 대가를 약속했다는 것이다.

각서 작성 시점은 최 전 시장이 민주당 공천에서 떨어진 후 당에 재심을 청구한 후로 출마 여부가 불투명한 시기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재준 시장 캠프는 2018년 5월 1일 최 전 시장의 청구가 기각된 후 “최성 당시 시장과 선거사무실을 통합해 경선을 준비하기로 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최 전 시장 측은 “악성루머로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며 “총선을 겨냥한 정치세력의 음해성 고발로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으며 이 시장 측도 “각서는 전혀 모르는 내용으로 지방선거 당시 최 전 시장 측 인사를 전혀 만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최성 전 시장은 6일 '자유한국당 측의 고발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자유한국당이 증거 자료로 제시한 자신의 전 보좌관과 현 고양시장 간 양측의 지장(손도장)이 찍힌 각서는 보좌관이 확인한 결과 지장을 위조한 가짜 각서였다고 밝혔다. 최성 전 시장은 자유한국당 측 고발인을 사문서 위조와 공직선거법 위반, 무고죄로 고발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민선 7기 이재준 시장이 취임한 후 고양시에서 진행된 일련의 인사가 비상식적이고 불합리해 수긍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제기됐었다. 특히 5급 상당의 비서실장을 포함 고양시 고위직 공무원과 시관련 공공기업 사장 인사를 놓고 고양시 공직자들이 이변으로 받아들이고 외부 영향력이 개입했다는 소문이 무성했다.

이런 인사난맥상 이외에 수천억 원의 고양시 기부채납 재산을 둘러싼 도시개발 비리인 이른바 요진 게이트 사건이 검찰이 조사에 들어간 당내 경선 담합 의혹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는 지켜볼 일이다.

최성 전시장은 제17대 국회의원(덕양을선거구)을 지낸 후 2010년부터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 고양시장을 지냈으며 현재 21대 국회의원선거(고양시을)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돼있다.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고양일보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31-908-2255 / 010-9907-2289

고양일보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선 2020-02-07 17:01:48
썩은냄사가 조선팔도를 뒤엎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