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성사혁신지구 조감도
고양 성사혁신지구 조감도

[고양일보]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394번지 원당환승주차장 일원 12,355㎡ 부지가 12월 26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성사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로 지정됐다.

혁신지구란 도시경쟁력 강화와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한 거점 개발을 위해 개발규제를 완화하고 주거·상업·복지·여가·문화시설 등과 결합해 집적된 도시환경을 창출하는 대규모 재생사업으로 국토교통부가 지난 11월 28일 도시재생특별법을 개정해 새로 도입한 것이다.

이번 ’성사 혁신지구‘의 국가시범지구 지정은 국토부가 지난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전국 다수의 지자체로부터 공모 신청을 받아 현장 실사와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성사 혁신지구는 앞으로 노후화된 성사1동행정복지센터와 원당환승주차장 12,355㎡ 부지에 주거·산업(기업)·공공행정·교육시설·생활SOC·상업(판매)시설·공공주차장 등이 복합된 시설(약 112,940㎡)이 들어선다. 청년ㆍ신혼부부ㆍ1인가구 등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저렴한 공공임대주택도 총 204호 공급(전용 49㎡)할 예정이다.

복합시설이 완공되면 원당환승주차장의 주차공간이 294대에서 524대로 늘어나고 쇠퇴한 성사동 일대에 일자리를 제공해 경제 활력을 불어올 것으로 기대된다.

총 사업비는 약 2525억원 이며 사업시행은 고양시·고양도시관리공사·LH가 참여하고 도시재생 리츠(REITs)를 설립해 시행한다. 재원은 HUG(도시주택보증공사)의 기금 융자·출자 및 국비 등을 지원을 통해 조달하고 고양시는 토지를 현물출자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양 성사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지정의 특례사항으로는 지구지정 및 사업시행인가 관련 건축·도시·교통·재해 등 사항을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일괄 심의를 통해 각종 행정절차에 소요되는 기간이 대폭 축소되어 토지이용 및 건축계획 등 개발계획을 신속히 수립할 수 있어 시행인가 후 즉시 착공이 가능하다.

국비 지원 규모는 250억 원으로 현재 고양시가 국비 지원을 받아 시행하고 있는 원당, 능곡, 삼송 3개 뉴딜사업의 국비 보조금을 능가하는 금액이다.

고양시는 내년 중 사업시행계획을 작성한 후 바로 착공해 2024년 말 준공할 예정이다. 시설준공 후에는 임대료를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리츠(REITs)를 통해 임대 운영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