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연합회 회원들이 기자회견에서 ‘김대중 기념관 건립사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일산연합회 회원들이 기자회견에서 ‘김대중 기념관 건립사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고양일보] 일산연합회는 9일 고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대중 기념관 건립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일산연합회 회원들은 기자회견문 발표에 앞서 “이재준 고양시장과 고양시의회는 시민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오직 자신들의 이권과 정치적인 사심을 가지고 30억 원의 혈세를 들여 불상의 주택을 매입해 김대중 기념관 사업을 하려고 한다. 이에 일산연합회는 강력히 규탄한다”며 기자회견문 발표를 시작했다.

일산연합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25일 일산서구의 한 시립어린이집에서 발생한 누수사고에 고양시는 ‘예산부족’을 이유로 학부모에게 가정 보육을 권하는 대처방안을 내놓아 학부모들이 거세게 항의하는 일이 벌어졌다”면서,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에 대해 냉정하게 예산이 없다며, 안전도 무시하는 고양시가 명분도 없는 기념관 사업을 그것도 해마다 적자가 나는 것이 명백한 사업에 30억 원의 혈세를 쓰겠다는 것은 직무유기이자 권력형 세금 남용”이라고 말했다.

이어 “턱없이 부족한 CCTV, 골목의 청소불량 해결, 가로등 설치, 그늘막 증설, 대곡소사선의 탄현 연장, 환경처리시설 현대화, 경의선 지하화, 버스정류장 현대화, 열악한 도로정비, 9호선과 신분당선 연장, 광역버스 노선 신설 및 증차 등 재정이 부족하다며 추진하지 못해 발생하는 여러 불편과 불안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복리를 실현하고 시민들을 위해 존재하는 고양시와 기초의회 본연의 책임을 다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2년 남짓 살았다는 이유로 사저라고 우기며 기념관을 만든다는 것은 비합리적이며, 정치적 이권개입의 여지가 의심된다”면서, “지금 고양시는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사업에 막대한 세금을 낭비할 때가 아니다. 주민들은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건강권, 생명권, 생활권, 안전권, 재산권 등 모두를 침해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일산연합회 회원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고양시민 800여 명의 반대 서명부를 고양시와 고양시의회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