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보] 저출산, 고령화 등 환경의 변화에 따른 공공서비스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반면 재정이 제대로 뒷받침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공공서비스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민간 투자자가 먼저 공공사업을 수행한 뒤 성과목표 달성 시 사후에 정부가 투자자의 원금과 이자를 상환, 사회성과를 구매하는 ‘사화성과연계채권'개념이 최근 추세로 떠오르고 있다.  

사화성과연계채권개념 개념이 현실화된 것이 바로 ‘사회성과보상사업(Social Impact Bond)’이다. 사회성과보상사업은 지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자발적인 투자를 활용해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부족한 공공서비스 사업재원을 민간 투자를 유치해 재원을 조기에 투입하고 성과발생 시 사후적으로 정부가 성과를 구매해 예산집행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성과보상사업(SIB)에 대한 저변 확대를 위해 ‘SIB 아카데미 및 모의 투자 대회’가 20일부터 내년 2월까지 고양시에서 열린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사회적기업 (주)한국사회혁신금융이 주관하는 이 행사는 크게 ▲사회성과보상사업(SIB) 개념에 대한 설명회 ▲SIB 사업구조 및 설계 등과 관련된 아카데미 ▲SIB 아이디어 모의 투자 대회 등으로 이뤄진다. 

이 행사에는 SIB와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경기도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경기도 내 위치한 사회적 경제 조직((예비)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 NPO․NGO 임직원, 공무원도 참가 가능하다. 

SIB 아카데미는 오는 11월 20~22일 동안 고양지식산업정보진흥원 성사센터(위치-덕양구 고양대로 1393)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또한 ‘SIB 아이디어 모의 투자 대회’는 ‘저출산 고령사회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이라는 주제로 아이디어를 공모·심사하고, 워크숍을 통해 선발된 5개 팀에 SIB 설계 및 크라우드 펀딩 설계에 대한 전문 컨설팅 지원을 하게 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컨설팅 종료 후, 모의 크라우드 펀딩 투자를 실시해 최종발표회를 하고 시상식도 진행하게 된다. 

이번 SIB 아카데미에 참가를 원하는 이는 11월 24일까지 리플렛 또는 포스터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여 접하거나 한국사회혁신금융 홈페이지(www.kosif.kr) 팝업창 또는 공지사항 게시글 클릭 후, ‘아카 데미 참여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SIB 아이디어 모의 투자 대회에 참가를 원하는 이는 12월 8일까지 한국사회혁신금용 홈페이지(www.kosif.kr) 공지사항 게시글 내 양 식 다운로드 후, 이메일 제출(jhlee@kosif.kr)하면 딘다.  
  
문의처 
○ 경기도 인구정책담당관 인구사업팀 : 031-8008-3168  
○ ㈜한국사회혁신금융 : 031-548-2752, jhlee@kosif.kr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