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보] 고양시가 당초 올해 말까지 신청사 입지 후보지를 선정하려던 계획이 내년으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고양시 관계자는 6일 “신청사 입지는 내년 상반기 중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며, 부지가 선정되면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조사와 투자심사를 받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현재 입지후보군을 추가해 고양시 전역을 대상으로 후보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양시는 12월 중 3차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를 열어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부진 선정 논의를 본격화할 예정이지만 아직까지 유력한 입지 후보지가 등장하지 않은 상황이어서 최종 선정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고양시는 신청사 건립을 위한 ‘신청사 건립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신청사 건립에 대한 시민 공론화 및 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신청사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열린 공간으로, 친환경적이고 미래를 내다보는 청사로 건립할 계획이다. 신청사 착공은 2023년 전반기로 예정하고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의 고양시청사는 인구 20만 시절의 군 청사로 지어진 것으로 36년이나 지나 노후화돼  2003년 정밀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받았고 지난 3년간 유지보수 비용으로만 27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됐다. 시는 사무 공간이 부족해 시청 주변 여러 곳의 건물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으며 40여 개 부서가 여러 곳으로 분산돼 있어 민원인들이 크게 불편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신청사 입지 선정이 미뤄져 일정대로 건립될 수 있을지 의문시된다.

한편 고양시는 신청사 건립 재원 확보를 위한 ‘신청사 건립 기금심의위원회’ 회의를 지난 5일 개최했다. 지난 3월 ‘신청사 건립기금 조례’를 제정한 뒤 두 번째로 열린 이번 기금심의위원회 회의는 ‘2020년도 신청사 건립기금 운용계획’ 심의를 통해 2019년 500억원에 이어 내년 본예산에 건립 기금 500억원을 추가로 적립하기로 의결했다.

고양시는 신청사 건립 총예산을 2500억원으로 예상, 2023년까지 연차적으로 기금을 확보해 시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금을 적립하고 있는데 신청사 건립 예산은 부지가 확정돼어야 최종 결정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