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진행된 ‘광역교통비전 2030’에 대한 대광위 발표 이전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진행된 ‘광역교통비전 2030’에 대한 대광위 발표 이전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고양일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발표한 ‘광역교통비전 2030’에 대해 일산신도시 주민들을 달랠 만한 새로운 교통대책이 뚜렷하지 않다는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특히 식사·풍동 주민들의 숙원인 고양선 연장에 대해 확신을 주는 언급이 없었다. 

지난 3월 출범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수도권 4개 권역, 부산·울산권역, 대구권역, 광주권역, 대전권역 등 전국 대도시권 광역교통 전반에 관한 중장기 전략을 마련해왔다. 이를 위해 대광위는 지금까지 고양시 교통대책 건의 사항 14건을 포함해 264건의 전국 지자체의 건의를 받아들였다. 

이날 발표한 ‘광역교통비전 2030’은 각 지자체의 건의를 종합해 향후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모습을 제시하는 기본구상이다. 물론 구속력이 있는 법정계획이 아닌 광역교통대책에 대한 밑그림으로서 ‘비전’에 방점이 찍힌다. 구체적인 사업들은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40) 등 내년 하반기 수립될 법정계획에서 최종 확정된다.

하지만 법정계획이 이번 ‘광역교통비전 2030’에서 확연히 벗어난 새로운 안이 추가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이러한 점에서 이날 발표된 ‘광역교통비전 2030’을 통해 내년 하반기 수립될 법정계획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날 1시간30분 행사에서 김현미 장관의 개회사와 4명 국회의원들의 축사를 빼면 실제로 최기주 대광위원장이 광역교통비전을 발표한 시간은 약 28분 정도에 불과하다. 이 시간 중에서도 광역교통의 현주소, 광역교통의 미래비전을 제외하고 실질적인 기본구상은 겨우 6분에 걸쳐 말했는데, 이 6분 중에서도 고양시가 속한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 언급한 시간은 채 1분도 되지 않는다. 

최기주 위원장이 이날 수도권 서북부 지역 광역교통대책에 대해 말한 내용을 그대로 옮기면 “GTX를 조속히 완공하겠다. 인천 1호선의 검단연장안은 현재 예타를 통과한 상태이다. 김포한강선도 예타에 들어가야 한다. 큰 부분에서 동서 연결축이 필요하다. 2곳(킨텍스역, 김포공항역) 환승센터도 검토하고 있다”가 전부다.   

이날 최기주 대광위 위원장이 고양선 연장에 대해 발표할 때 사용한 프리젠테이션 화면.
이날 최기주 대광위 위원장이 고양선 연장에 대해 발표할 때 사용한 프리젠테이션 화면.

특히 식사동 주민들의 초미의 관심사였던 고양선 연장에 대한 언급은 있었지만, 이번 구상에 반영되지 못했고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검토될 과제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국가계획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사전절차 미이행으로 금번 구상에는 반영되지 않았으나, 향후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검토될 과제로 서울 6·9호선 연장과 고양선 연장(고양시청~식사동)이 있다. 좀 더 경제적인 트램-트레인으로 고양선을 대체하는 부분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대광위의 고양선 언급에 대해 식사동 주민들은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희망고문을 하고 있다”는 주민이 있는 반면 “국토부 발표 자료에서 고양선 연장안에 ‘식사동’이 명시되어 있다는 것은 진척된 면이 있다”고 전하는 주민도 있다. 

이날 ‘광역교통비전 2030’ 발표와 함께 국토부와 관계 부처가 전달한 자료에 따르면, 일산 주민 입장에서 관심을 끄는 점은 인천 2호선의 연장안인데, 기존에 알려진 일산역 연장이 아니라 일산역을 지나 탄현까지 연장된다는 점이다. 인천 2호선의 탄현 연장은 장기미집행 공원부지 32만1000만㎡에 3000가구의 주택을 짓는 고양 탄현지구로 발생하는 교통난을 줄이려는 ‘당근책’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지하부에는 대심도(大深度; 지표 기준 40m이상 깊이의 공간) 지하도로를 만들어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방안이 본격 검토된다는 점도 주목을 끈다. 이미 추진하고 있는 GTX A, B, C 노선 외에 수도권 서부지역 수요를 위해 D 노선을 추가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날 발표된 ‘광역교통비전 2030’에 대해 구체적 계획도 없이 기존 대책만 나열하는 빈껍데기 대책이라는 지적이 우세하다. 기존 1·2기 신도시의 교통대책으로는 새로운 것이 없다는 지적이다. 

김현아 국회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기존 1·2기 신도시 주민을 우롱하는 총선용 던지고보자식 공약”이라고 혹평했다. 김 의원은 GTX-A의 조기 완공에 대해 “간절히 바라고 있지만 면밀한 실행계획 없이 희망고문만 주고 있는 것 같아 한심하다. 수많은 지장물이 있는 대도심권역을 통과함에 따라 노선이 통과되는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심한 상황이다. 이런 갈등을 국토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대응해야만 약속대로 완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아무리 들여다봐도 1·2기 신도시에 대한 교통대책은 찾아볼 수가 없다. 대곡~소사 연장은 국토부가 관여했지만 예산도 고양시가 전부 부담하는 것으로 계획된 사업”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