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행신동 주민들의 고양선 '행신중앙로역' 설치 요구를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국토부, 경기도, 고양시, LH 등 고양선과 연관된 각 기관의 관계자들이 패널로 참석했다.
29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행신동 주민들의 고양선 '행신중앙로역' 설치 요구를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국토부, 경기도, 고양시, LH 등 고양선과 연관된 각 기관의 관계자들이 패널로 참석했다.

[고양일보] 창릉 3기 신도시에 따른 교통대책으로 발표된 ‘고양선’ 역사위치를 놓고 행신동 주민들이 불만을 제기한 가운데, 행신동을 지역구로 둔 정치인들도 가세해 교통문제 쟁점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29일 정재호 국회의원 주최의 ‘창릉신도시 접경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고양선) 수립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정재호 의원뿐만 아니라 최성 전 고양시장, 원용희‧민경선‧왕성옥 도의원, 정판오‧김수환 시의원, 장제환 전 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또한 국토부, 경기도, 고양시, LH 등 고양선과 연관된 각 기관의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특히 행신동 발전협의회 이병태 회장 등 행신동 주민들이 토론회가 열린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을 꽉 채웠다. 이들 주민들은 각자 ‘우리도 전철 타고 출퇴근하고 싶다’ 등의 플래카드를 들고 참석했고 토론회 중간에 여러 번 구호를 외치며 주민요구가 관철되기를 바랐다. 

행신동 주민들이 요구하는 것은 고양선 ‘행신중앙로역’ 설치다. 기존에 발표된 고양선 노선은 지하철 6호선 새절역에서 고양시청역까지 연결하는 경전철 노선인데, 이 노선에는 행신동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역사가 없다. 발표된 고양선의 역사는 행동지구 1개, 창릉신도시 3개, 화정지구 1개, 대곡역, 고양시청역 등 7개다. 

이에 행신중앙로역 추진위원회는 10월 현재까지 2만5000명의 주민서명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경호 행신중앙로역 추진위원장은 “행신동은 4만1000세대가 넘는데도 불구하고 고양선에서 행신중앙로역이 빠졌다는 것은 당국이 행신동의 교통문제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고 행신동 주민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정재호 국회의원은 “행신중앙로역이 제대로 들어서면 창릉신도시도 정상적으로 조성될 것이고 행신중앙로역이 들어서지 않으면 창릉신도시도 물거품이 될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국토부 장관, 차관, LH공사 관계자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송창현 행신누리연합회 회장은 행신중앙로역 설치의 당위성에 대해 세밀한 분석을 곁들이며 발표했다. 송 회장은 “향동지구에 2만2000명, 창릉지구에 10만 명이 유입되면 행신동 주민들은 서울로 출퇴근하는데 얼마나 더 시간을 써야 하는지 모른다”며 “그런데 현재 고양선에 계획하고 있는 역을 보면, 향동 2만2000명 인구에 역 1개, 창릉 10만 명 인구에 역 3개, 화정 7만 명 인구에 역 1개인데 반해 11만 명 인구의 행신동에는 역 하나가 안 들어온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행신동 전체 면적 2.98㎡ 중 비역세권 면적이 1.69㎡로 전체 면적의 57%다. 비역세권에 사는 행신동 주민 7만명은 행신역, 강매역, 화정역 등 기존 전철역까지 1km 이상 떨어져 살고 있고 도보로 역까지 갈 경우 15분 이상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고양선 역사 위치와 관련해 표출되는 주민들의 요구는 행신동 주민 이전에 식사동에서도 거세게 제기됐다. 식사동 주민들은 고양시청역에서 끝나는 고양선을 식사동까지 연장해 ‘식사역’을 만들어 줄 것을 줄기차게 요구하며 집회를 이어왔다. 고양도시철도식사풍동추진연합이 주도하는 ‘식사역’ 요구 집회에도 식사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회의원, 시‧도의원이 가세했다. 고양선이 3만8000호가 들어서는 창릉신도시에 대한 교통대책으로 제시됐지만, 고양선의 역사 위치에 대한 여러 갈래의 주민요구 양상은 내년 4‧15총선을 앞둔 정치인들이 선점해야 할 이슈 대상이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식사동 주민들의 ‘식사역’ 요구에 대해서는 고양시가 받아들여 지난 6월 고양선이 식사동을 거쳐 일산역까지 연장되는 안을 국토부에 공식 건의했다. 행신동 주민대표들도 이날 토론회에서 ‘행신중앙로역’ 검토를 국토부에 공식 건의했는지 궁금해 했고, 김경호 행신중앙로역 추진위원장은 토론회 중간에 직접적으로 질문했다. 

이에 대해 토론회에 참석한 성송제 고양시 도시교통정책실장은 “올해 8월 전후부터 행신동 주민들의 행신중앙로역 신설에 대한 민원이 시작됐다. 고양시 차원에서 이 요구가 건의되어야 한다고 판단해 10월에 문서로 국토부와 LH에 정식으로 건의했다”고 대답했다. 정재호 국회의원도 ”현재까지 경과를 말하면, 창릉신도시를 검토할 때 행신중앙역도 포함시켜서 검토하라는 지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장담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정재호 국회의원이 행신동 주민들 앞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정재호 국회의원이 행신동 주민들 앞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편 LH는 가장 합리적인 고양선 노선과 역사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고양선 사전조사 및 도입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LH는 이 용역을 수행할 연구진을 10월말이나 11월초 정도에결정하고 내년 10월까지 연구기간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 참가한 LH 사업영향평가단 정기모 팀장은 “LH는 고양선의 노선 계획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수립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관련 용역을 의뢰할 계획이다. 관련 용역은 두 번 유찰이 되었지만 11월에는 용역 연구진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팀장은 또한 "행신중앙역을 설치함으로써 노선의 굴곡이 생기고 노선 길이도 연장되며 역사도 하나 더 추가 설치되고 비용도 더 들어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렇지만 LH는 지역주민의 교통편의를 우선해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용역 기관이 결정이 되면 지역주민들이 요구하는 안이 검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양선과 관련된 주민들의 요구는 반영되어야 하지만 주민 요구의 충돌로 인한 민민갈등을 경계해야 한다는 의견도 이날 토론회에서 나왔다.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대한교통학회종신회원인 하성용 중부대 교수는 “철도 노선 신설로 천문학적 예산이 투입되는 상황에서 고양선 신설 사업의 비용부담의 주체가 창릉 신도시 입주민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 촉발될 수 있는 민민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념해야 한다”며 “광역교통대책은 이미 발표가 되고 교통기본계획에 들어가 있더라도 결국 실패하는 사례가 생기는데, 그 이유는 민민갈등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가 열린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는 행신동 주민들과 이곳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정치인들로 메워졌다.
이날 토론회가 열린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는 행신동 주민들과 이곳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정치인들로 메워졌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