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 영혼결혼식이 허용된다(파리의 묘지입구. 이미지 www.youtube.com)
프랑스에서 영혼결혼식이 허용된다(파리의 묘지입구. 이미지 www.youtube.com)

[고양일보]  프랑스의 현존하는 법률은 그 수가 1만5,500개이다.  21세기에 어울리지 않는 중세시대나 프랑스혁명 시대에 만들어진 법이 오늘날까지도 존속한다. 실효성, 강제성이 있느냐를 떠나서 명백하게 법으로 존재한다. 프랑스의 이색 법 10가지를 소개한다.

1.돼지를 나폴레옹이라고 불러서는 안된다.

19세기에 제정된 프랑스법은 돼지나 돼지같은 사람을 나폴레옹이라고 부르지 못하게 엄격하게 금지했다. 이 법은 사람들이 황제로 등극한 나폴레옹을 놀리지 못하게 하기 위해 만들었다.

2. 죽은 사람과 합법적으로 결혼할 수 있다. 단 상대가 죽기 전에 결혼할 의사가 명확했음을 증명해야 하고 결혼이 사회적으로 합당하며 프랑스 대통령이 이 결혼을 승인해야 한다.

이 법은 1959년 남부 프랑스에서 댐 붕괴로 420명이 희생당했는데 임신 중에 약혼자를 잃은 한 여자를 위해 드골 전 대통령이 주도해 만들었다.

3. 1800년경 여자의 남장을 금지하는 법이 시행됐다. 남장을 하려면 가까운 경찰서에 가서 건강진단서를 가지고 가서 허락을 받아야 한다. 프랑스 여자들이 한 겨울에도 치마를 입고 하이힐을 신는 것이 이 법에 영향을 받았다.

4. 경찰관이나 경찰 차량을 정면은 물론 배경 속이더라도 사진 촬영을 하지 못한다. 

5. 여성은 말을 타거나 자전거를 타는 경우 이외에는 바지 착용이 금지된다.

6.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프랑스 라디오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음악방송의 70%는 프랑스인이 제작한 음악이어야 한다. 이 법은 프랑스 음악과 프랑스어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제정됐다.

7. 프랑스 초등학교 식당(카페테리어)에서 케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지 못한다.

2011년 프랑스 당국은 케첩, 마요네즈, 비네그레트 드레싱(식초에 갖가지 허브를 넣어 만든 샐러드용 드레싱)을 학교 급식에서 제공하는 것을 금지시켰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한다는 명목이었다. 케첩을 프렌치 프라이와 함께 제공하는 것은 허용했다. 법 제정을 주도한 프랑스학교급식사업자협회 회장 크리스토퍼 허버트는 케첩을 미국 음식 문화라고 배척했다. ‘케첩’은 처음 유럽에서 호두, 샐러리, 버섯 등으로 만들었다가 신대륙으로 건너가서는 가장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가 토마토여서 토마토 캐첩이 널리 보급됐다.

8. 기차 안에서나 역에서 키스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된다.

이 법은 열차회사들이 열차 지연을 막기 위해 입법화시켰다.

9. 직장에서 술 먹는 것은 금지, 사무실에 알콜 반입금지. 단 맥주, 와인, 사이다, 시드르(능금주), 포이레(배즙으로 만든 술)은 예외이다.

10. 프랑스법은 배우자가 골초이거나 축구 매니아로 축구를 너무 많이 하거나 폰섹스, 혹은 성당 신부와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도 이혼 사유로 본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