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6년부터 1998년까지 살았던 고양시 정발산동 사저.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6년부터 1998년까지 살았던 고양시 정발산동 사저.

[고양일보] 고양시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발산동 사저를 평화를 상징하는 기념관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산연합회가 반대하고 나섰다.

김대중 사저 기념화 사업은 최성 전 시장 때부터 논의가 되어 왔지만, 사저 소유주 사망, 세무서 압류 등으로 사저 매입이 어려워 여의치 않았다. 하지만 현 소유주가 고양시에 매각 의사를 밝혔고 세무서 압류까지 풀리면서 사저 매입이 용이해졌다.

정발산동 사저는 김 전 대통령이 1996년부터 1998년까지 머물면서 햇볕정책 등 한반도 통일에 대한 구상을 했던 곳으로 알려졌다. 사저는 토지면적 440㎡, 건물 연면적 459㎡에 지하 1층, 지상 1~2층 건물 두 채로 돼 있다.

고양시는 20년 동안 빈집으로 방치돼 오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저를 내년 매입하고 리모델링 하기 위해 내년도 본예산에 약 30억원의 예산을 세워뒀다.

김대중 사저 기념화 사업은 채우석 시의원의 시정질문과 이에 대한 이재준 시장의 답변에서도 진척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채우석 시의원은 지난 15일 시정질문을 통해 “고양시가 ‘평화경제특별시’로 나아가기 위해 시장님과 집행부 여러분들이 많은 정책과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고양시를 대표하고 상징하는 평화의 랜드마크가 있어야 한다. 저는 그것이 김대중 대통령님의 집을 평화의 기념관으로 새롭게 조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준 시장도 “김대중 대통령의 사저는 통일이 될 때까지 통일을 위해 애쓴 분들의 기록을 남기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 물론 이곳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교육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김대중 사저 기념화 사업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김대중 사저 기념화 사업에 대해 반발하는 목소리도 일산연합회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일산연합회는 21일 “주민의 막대한 세금을 들여 고양시에 김대중 기념관 건립하려는 시도를 철회하라”는 보도문을 각 신문사에 전달했다.

01
21일 고양시청 앞에는 '전 사전 매입금 30억원 ~ 김대중 기념관 건립 철회하라'라는 시민단체의 현수막이 걸렸다.

일산연합회는 보도문을 통해 “1만 여 회원이 활동하는 시민단체 ‘일산연합회’외 시민단체 ‘고양시를사랑하는모임’ ‘행동하는엄마들’ ‘우리문화국민행동’과 고양시 주민들은 이에 강력 반발하며 동의 할 수 없음을 알린다”고 밝혔다.

또한 일산연합회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잠깐 거주했던 곳이라는 이유로 그것도 이미 소유자가 바뀐 사저를 기념관으로 지정하는 것이 용납되고 합리화 된다면, 고양시 식사동엔 ‘공양왕 기념관’이 세워져야 할 것이며 고양시 용암사는 거기서 치성을 드려 태어났다는 ‘이승만의 기념관’과 고양시 ‘일산 신도시’를 만들어준 ‘노태우 기념관’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산연합회는 또한 “서오릉 주변 미발굴 지역까지 아파트 숲으로 개발해 파괴하는 창릉신도시에 앞장서고 있으면서 김대중 기념관을 세우기 위해서 문화재생, 역사가치를 운운하는 것은 주민들을 철저히 기만하는 이중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또한 “서오릉 문화재생 가치는 파괴하면서 일산과 연관성도 없는 김대중 기념관을 세우겠다는 것을 납득할 주민들은 없다”고 전했다.

지난 18일 김대중 기념관 건립 소식을 들은 고양시민 '그랑블루'님은 댓글을 통해 "의원님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하셔서 건립하시던가...물론 고용 직원들 급여도 의원님들 급여에서^^ 존경하는 분이니 그 정도쯤이야 해주셔야죠. 쓰레기 봉투값에 주민세 재산세 각종 세금은 올리고, 시민을 위한 혜택은 없고, 기업체 하나 유치 '안'하고, 교통만 확충도 '안'하고, 일산 중앙라인에 건물들도 페인트 벗겨지고 노후화되어 있는데 관리도 '안'하고, 일산 호수공원에 일산 표시 지우느라 스티커 붙이기 바쁘고...참 살다살다 이런 그지 같은 행정은 처음이네요^^"라고 했다.

3기 신도시가 들어설 창릉지구와 서오릉의 위치도. 부지는 서오릉 주변의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3기 신도시가 들어설 창릉지구와 서오릉의 위치도. 부지는 서오릉 주변의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창릉 3기 신도시가 서오릉을 훼손한다는 주장에 대해 국토부는 부인하고 나섰다. 국토부 담당자는 “유네스코가 신도시 지정 이후에 개발을 중단하라고 했다는 일부 보도는 잘못된 보도다. 아파트 단지는 지구계획지정 이후 지구계획을 짜면서 지구 내 어디에 아파트가 들어설지 검토한 다음에 이격거리가 정해지기 때문에 아직 아파트와 서오릉과의 이격거리를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담당자는 또한 “고양창릉지구 813만㎡과 서오릉 인근의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은 겹쳐지지만 문화재보호구역은 전혀 겹쳐지지 않는다”며 “겹쳐져 있는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에서도 높이 32m 이상의 건축물을 지을 때에 한해 문화재청으로부터 인허가를 받으면 32m 이상의 건축물도 지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