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시정질문하고 있는 문재호 시의원. 사진 = 고양시의회.
15일 시정질문하고 있는 문재호 시의원. 사진 = 고양시의회.

[고양일보] 대형마트로 위축되고 있는 자연부락의 지역상권을 살리기 방안으로 주차장 설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고양시의회에서 나왔다. 

문재호 시의원(관산·고양·흥도·신도동)은 15일 시정질문을 통해 “한 행정동 내에 자연부락과 아파트 단지가 같이 있다 보니 사람들이 동네 점포를 이용하기 보다 신도시 상가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자연부락의 소규모 점포는 나날이 장사가 안되고 있다”며 “자연부락 내 소규모 점포를 살리기 위해 해결이 가장 시급한 것이 바로 주차문제”라고 지적했다. 문 위원은 이어 “자연부락의 소규모 점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도보로는 어렵고 자동차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 때 주차장 확보는 소규모 점포 이용률과 직결된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이러한 자연부락의 소규모 점포의 어려움을 언급하고 이들 점포를 살리기 위한 고양시의 공영주차장 확보 계획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고양시는 자연부락의 소규모 점포를 위한 주차장을 포괄하는 고양시 전체의 공영주차장 계획을 말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현재 고양시 주차장 수급실태 조사 중으로, 재래시장 주차장을 확대하기 위해서 가능하면 단독주택 필지를 사서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정책을 펴려고 한다”면서 “하지만 새롭게 주차장을 마련했을 때 장기 주차하는 분만 계속 사용하고 실제로 필요한 분들은 사용하지 못하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생긴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나대지로 방치되어 있는 땅 소유자에게 지방세를 감면해주고 그 나대지에 집을 짓기 전까지 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토지주들을 설득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답변에 나선 성송제 도시교통정책실장은 “우리시는 내년부터 교회, 학교 등을 대상으로 특정시간 동안 주차장 인센티브를 제공해 시민들에게 주차장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이 계획의 일환으로 덕양구 4개소, 일산동구 2개소, 일산서구 2개소를 선정해 추진해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선정된 공유주차장은 5년간 주차장을 개방해야 하며 운영과 관리는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하고 공영주차장에 준하는 유료 주차장으로 운영될 것이다. 이는 매년 400면, 5년간 2000면의 주차장 조성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역의 고정식 CCTV 주차단속 현실태. 사진 자료 = 문재호 의원.
지역의 고정식 CCTV 주차단속 현실태. 사진 자료 = 문재호 의원.

또한 문재호 의원은 고정 주정차 단속카메라(CCTV) 단속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물었다. 문 의원은 “2명의 손님이 멀리 떨어진 자연부락의 소규모 점포에서 8000원짜리 순댓국을 먹고 1만6000원을 지불하고 주정차 단속으로 4만원의 주차위반 과태료를 납부하게 된다면, 그 다음에 이 식당을 이용하러 또 오겠느냐”고 지적했다. 

성송제 실장은 이에 대한 답변으로 “주정차 금지구역 지정과 해제는 관할 경찰서에서 매 분기마다 진행하는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된다. 단속 시간 탄력적 운영도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통해 지정되어야 가능하다. 퇴근 시간대 교통혼잡 문제와 교통사고 위험 등으로 인해 경찰서에서도 신중하게 단속 시간의 탄련적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